서산시는 지난 2011년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이용실태분석 및 이전 타당성 검토 용역`을 맡겼다.

보고서 중 외지인과 현지인, 주변상인 등 1600명을 대상으로 3차례 설문 조사한 결과 이용자 448명, 주변상인 397명 등 845(52.8%)명이 공용터미널 이전에 찬성했다.

그러나 남서울대 산학협력단은 적게는 141억 원, 많게는 809억 원이 드는 이전비 부담을 볼 때 시의 여건상 어려운 만큼 시의 도시성장에 맞춰 인구 25만 명 이상일 때 추진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결론을 냈다.

당시에도 수천만 원을 들이고도 서산시의 미래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이 용역 보고서는 낙제였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터미널 이전 문제는 공동화에 따른 주변상권 위축 등이 맞물리면서 일선 민선 지자체장들의 큰 고민거리다.

시는 이 용역 결과물을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이전 논의가 불거질 때마다 한동안 방패로 사용, 면피해 왔다.

불문율 같은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이전에 대해 이완섭 시장은 임기 내 이전 공약을 했다.

그러나 불똥은 엉뚱하게 튀었다.

이 시장의 친형을 비롯, 측근들이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부지로 지목되는 몇 곳에 땅 투기를 했다는 루머가 돌았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시장이 이 일로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다고 확대 재생산 되기도 했다.

최근 이 시장의 형은 SNS를 통해 `특정지역에 땅을 많이 사 놓았다`거나 `그 땅을 팔아 수억 원을 챙겨 수사기관에서 단서를 잡고 소환 날을 잡는다`는 카더라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촌극도 벌였다.

문제는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이전에 대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분란의 불씨를 키웠다는 점이다.

터미널 이전 예정지로 거론되고 있는 수석동 일원의 최근 몇 년 사이 토지거래량과 그에 따른 취득세 등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서산시 수석지구도시개발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늘 말만 무성하고 때론 선거용으로 전락한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이전 논란도 매조지 될 듯 하다.

기왕 `고양이에게 방울`을 달 거라면 앞뒤를 재는 이해관계는 떠나길 바란다. 박계교 서산주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