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천 예술의 전당` 건립 타당성 용역 중간 결과가 나왔다.

16일 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제천시청 소회의실에서 구 동명초 이전에 따른 도심 공동화 해소를 위한 `제천 예술의 전당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 한국산업관계연구원(발표자 임영택 박사)은 △연구개요 △예술의 정당 건립 여건 분석 △기본 구상 △추진계획 및 운영방안 △타당성 검토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날 발표한 보고 자료에 따르면 시의 일반·문화예술 현황과 공연장 사례 조사를 효과적으로 분석한 결과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에 대한 요구 증대 △고급 문화예술 향유 기반 시설 부재 △문화예술 공연장 건립에 대한 시민의 지속적 요구 △침체되고 있는 원도심의 활성화를 위해선 도심에 일자리와 문화가 함께 어울리는 제천 예술의 전당 건립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기본 구상은 충북도의 단양, 강원도의 태백, 정선, 영월, 평창 경북의 봉화 지역 등 문화 예술에 소외된 지역과도 연계할 수 있도록 객석 1200석에 지상 3층 지하 3층 건축면적 4000㎡, 건축연면적 1만 5575㎡, 주차장 255대 규모로 총 사업비 480억 원을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연차별 투자할 것을 제안했다.

관리는 운영의 효율화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위탁경영이 필요하나 시 여건 상 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직접 운영하는 방안으로 분석했다.

또 건립 타당성을 재무적(순수 현금 흐름), 경제적(사회적 편익 고려), 정책적 측면으로 검토한 결과 재무적 타당성을 제외한 나머지 타당성이 부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시는 이번 연구용역 보고를 토대로 추진위원회와 함께 면밀한 분석과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제천예술의 전당 건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