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전문매체서 韓-아세안 협력 3P 비전제시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를 만들자"며 한국과 아세안 간 협력의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고 전문매체인 `프로젝트 신디케이트`에 게재한 기고문에서 "`아세안 2025 공동체 출범 성명`은 `사람 중심의, 사람 지향의 공동체`를 추구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나의 오랜 정치 철학인 `사람이 먼저다`와 같고, 촛불혁명의 정신과도 맞닿아 있는 비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나는 무엇보다 `사람`, 즉 한국 국민과 아세안 국민을 중심에 두고 아세안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아세안과 함께, `더불어 잘 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과제로 △사람(People) 중심의 국민외교 △국민이 안전한 평화(Peace) 공동체 △더불어 잘사는 상생 협력(Prosperity) 등 일명 `3P`를 꼽았다.

우선 그는 `사람(People) 중심의 국민 외교` 차원에서 "한국은 아세안 창설 50주년이기도 한 올해를 `한-아세안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고, 다양한 문화교류와 인적교류를 진행했다"며 "지난 9월에는 한국 부산에 `아세안 문화원`이 문을 열었다. 아세안 대화 상대국 가운데 최초"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과 아세안 간 쌍방향적 문화·인적 교류의 허브가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각계각층의 국민들, 특히 한국과 아세안 관계의 미래를 짊어져나갈 청년들 간의 교류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국민이 안전한 평화(Peace) 공동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아시아 지역에서 우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함께 테러, 폭력적 극단주의, 사이버 공격 등 비전통적 안보위협에 직면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는 아세안 각국 정부와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 협력하고 이러한 도전을 함께 극복해 내겠다"고 밝혔다.

세 번째 `더불어 잘사는 상생 협력(Prosperity)`에 대해선 "사람 중심 협력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모든 국가와 국민이 함께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국가 간, 지역 간 장벽을 낮추어 사람과 물자가 자유롭게 이동해야 공동 번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아세안 회원국과 상호 연계를 증진하기 위해 아세안이 추구하고 있는 `아세안 연계성 종합계획 2025` 및 `제3차 아세안 통합 이니셔티브 작업계획`의 이행을 적극 지지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한-아세안 FTA의 추가 자유화 협상도 더욱 속도를 내 보다 자유롭고 포용적인 성장의 길을 닦겠다"고 강조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통해 화해와 평화, 소통과 협력의 메시지가 전 세계에 울려 퍼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한국과 아세안의 많은 공통점을 발견하고 공유하시는 기회를 누리시길 기대한다"고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기고문은 필리핀 마닐라 타임스(Manila Times), 캄보디아의 캄보디안 타임스(Cambodian Times), 말레이시아의 아세안 포스트(Asean Post), 베트남의 탄 니엔(Thanh Nien) 등 동남아 언론에 비중 있게 보도됐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