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간 공사비 분담비율을 놓고 이견으로 진척이 더뎠던 천안 두정역 북부 개찰구 신설 사업이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13일 천안시에 따르면 최근 한국철도시설공단과의 공사비 분담의 이견차를 좁히는데 성공해 이르면 이달 말 두정역 북부 개찰구 신설 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키로 했다. 협약에는 공사비 분담에 대한 항목별 조항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협약 체결 뒤에는 내년 1월부터 설계용역이 발주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100억 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천안시 관계자는 "공사비 분담의 견해차를 해소한 만큼 협약 체결 후 실시설계 결과가 2-3개월 뒤 나오면 개찰구 1식을 설치하는 두정역 북부 개찰구 신설사업이 2019년 완공 목표로 본격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천안시는 두정역 북부 개찰구 신설을 두고 옥신각신 했다. 공사비 산출 등을 위한 실시설계용역비 10억 원을 지난해 말 편성하고도 한해 가까이 용역을 진행하지 못한 것. 예산을 확보하고도 용역을 착수조차 못한 이유는 공사비 분담비율 놓고 천안시와 시설공단의 이견 탓이다. 천안시는 지자체 재정여건 상 공사비 전액을 부담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반면 철도공단은 철도건설법상 원인자인 천안시가 공사비 전액을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로 인해 관련 실시설계용역도 덩달아 미뤄진 상황이다.

하지만 그동안 협의를 계속 진행해 최근 공사비 분담에 대한 이견을 상당부분 해소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개찰구 신설 사업이 본격 추진되게 됐다.

두정동 일대 주민들은 숙원이었던 두정역 북부 개찰구 신설사업이 제 궤도에 오르게 되자 반기고 있다. 최재일(61) 두정지역발전협의회장은 "10여 년 가까이 주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두정역 북부 개찰구 사업이 이제사 탄력을 받게 돼 반갑지만 늦은 감도 있다"며 "주민 불편을 덜고 전철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조속한 사업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정역은 역 주변 개발규모와 달리 출입구가 한 곳에 불과해 2009년 인근 주민들 민원으로 역사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또 국토교통부가 진행한 `철도역 출입구 등 역사 보완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서도 두정역은 서비스 수준 E등급을 받아 개찰구의 조기 신설의 필요성이 확인됐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