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6일 청주 등에 최고 300㎜의 폭우가 쏟아졌는데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이틀 후인 같은 달 18일 8박 10일간의 유럽연수에 나섰다. 국내에서 물난리가 났는데 수해복구에 앞장서야 할 도의원들이 나 몰라라 하고 외유를 떠난 것이다. 이들 의원들은 국내에서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자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부랴부랴 귀국길에 올랐다.

지난 10월에는 한 제천시의원이 친분이 있는 공무원에게 청탁해 관급공사 자재납품을 알선한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이달 초에는 진천군의원이 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입주업체에 편의를 봐 주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올해 들어 충북 지방의원들이 벌인 일탈행위들이다.

공무원들을 견제하고 민의를 대변해야 할 지방의회의 현 주소를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그런데도 충북 도내 지방의회 상당수가 매달 의원에게 지급하는 월정수당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에 월정수당 인상을 추진하는 충북 지방의회는 진천·증평·음성·보은·영동·옥천 등 6곳이다. 이들 의회는 매달 의원에게 지급하는 월정수당을 내년에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대 폭으로 올리려고 하고 있다.

충북도내 지방의원들의 이런 행태를 보면 생각나는 어록이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취임 직후인 2003년 3월 평검사와 대화에서 `이쯤 되면 막가자는 거지요`란 말이다.

또 `염불보다 잿밥`이라는 속담도 있다.

`염불보다 잿밥`은 마땅히 해야 할 일에는 정성을 들이지 않고 딴 곳에 마음을 둔다는 것을 풍자한 속담이다.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의원 본연의 책무는 방기하고 본인들의 잇속만 챙기려는 지방의원들에게 빗대기에 제격일 듯하다.

의원들도 각종 구설에 오르면서 지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지 못했다는 데 반론을 제기하기 어려울 것이다.

물론 의정비의 현실화는 필요하다. 하지만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제대로 된 의원이라면 의정비 인상에 혈안이 돼서는 안된다.

지방의회가 내년도 월정수당을 인상하려는 움직임에 지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김진로 지방부 청주주재 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