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정상회담을 통해 굳건한 안보동맹을 재확인한 것은 대내외적으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안보위기가 고조된 시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빈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의 동맹에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음을 거듭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오랜 역사를 인식하고 한국의 방어를 위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북핵 대응에서 한국이 소외되는 이른바 `코리아 패싱`은 없다고 분명히 했다.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을 해제하고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 순환배치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한국도 미국의 첨단무기를 도입하기로 했다. 한미가 강력한 군사력을 통한 대북 압박 전략을 모색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대북 기조에 이견을 나타낼 수도 있을 것이란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켰다고 할 것이다.

1박 2일 방한기간 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평소와는 달리 북한을 자극하는 `말 폭탄`도 없었다. 첫날 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에서도 "북한의 6차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끔찍한 위협"이라고 규탄하는 선에서 그쳤다. 어제 국회 연설에서도 강력한 대북 억지력과 제재·압박을 강조하는 등 메시지가 신중했다. 지난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의 `북한 괴멸`이나 앞서 일본을 방문할 때까지 강조했던 `대북 군사옵션` 언급은 없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정부와 국민의 입장을 고려해 북한을 자극하지 않으려 애쓴 것으로 볼 수 있다.

한미 정상회담은 내용에서 나름대로 성과를 거뒀다고 할 수 있다. 이제 남은 것은 후속 조치를 얼마나 충실히 이행하느냐 일 것이다. 당장 두 나라 정상이 합의한 `FTA와 관련한 긴밀한 협의`가 눈앞에 닥쳤다. `한국이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무기를 주문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도 예사롭지가 않다. 동맹은 동맹이고 경제적인 실리를 우선하는 트럼프 대통령이다. 거센 통상 압박을 해 올 것이란 예상은 당연하다. 한미 안보동맹이 경제 분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성사시켜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