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 실적 0% 2곳

대전시 행정의 `장애인 외면`이 도마 위에 올랐다.

8일 대전시의회 제234회 제2차 정례회 일정으로 진행된 시 보건복지여성국과 도시재생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다.

이날 감사에서 시의원들은 집행부의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 외면과 도시재생 마중물 프로젝트로 추진되는 중앙로 지하상가 보행환경 개선 장애인 배려 미비 등을 지적했다.

복지국에 대한 감사에서 김동섭 의원은 "대전시 각 부서 및 산하기관별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구매율이 0.00%인 기관이 2곳이 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조사대상 95개 부서 중 36곳이 우선 구매비율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시 본청 및 각 사업소, 공기업 등 95개 부서의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36개 부서가 중증장애인생산품법을 위반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통상진흥원과 인재육성장학재단 2곳은 전무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장애인 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복지정책과 역시 총 구매액 11억 8894만 원 중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액은 0.20%인 243만 원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김 의원은 "복지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마저 외면하는 중증장애인생산품 판매 장려를 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며 시에 일침을 날렸다.

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마중물 프로젝트 계획에서도 장애인이 소외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앙로 지하상가 보행환경 개선사업에 장애인을 배려하지 않았다는 것.

황인호 의원은 도시재생본부에 대한 감사에서 "현재 휠체어로 중앙로 신구지하상가를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는 단 1개뿐"이라며 "유사시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황 의원은 "중앙로 프로젝트는 신구지하상가를 연결하면서 보행약자가 지상과 지하를 이동하기 쉽도록 에스컬레이터 6곳과 엘리베이터 1곳을 추가 설치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한 뒤 "(이 사업을 추진하며) 기존의 엘리베이터 3개와 새롭게 설치할 엘리베이터 1개가 지하철로만 연결되지 않고 지하상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