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의 갈등과 과제

우리 사회는 늘 복잡하고 시끄럽고 어지럽습니다. 최근에는 비정규직, 복지, 경제 문제 등을 둘러싸고 갈등과 논란이 끊이지 않습니다. 갈등과 논란 그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특정 사안에 대한 의견은 저마다 다를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이 어우러져야 더 건강한 사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갈등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 아닐까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생각을 열어주는 사회 가치 사전 /구민정·국찬석·권재원·김병호·신동하 글/ 김영랑 그림 | 고래이야기

사회 개념어를 모아 설명하고 있는 초등 고학년부터 청소년까지 볼 수 있는 사전입니다. `나`에서 시작하여 `집`, `학교`로 점점 커지는 사회 환경에 관련된 단어를 모았습니다. 단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글과 만화가 함께 나오는 구성이며 우리가 추구해야 할 모습과 가치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시민으로 많은 사회 개념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왜 세상에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가 있을까요? /김상규 글/ 이정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경제의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잘사는 것과 못사는 것, 빈부의 차, 자원의 분배, 경제에 있어 국가의 역할 등의 문제를 초등학생의 눈높이에서 다룬 책입니다. 경제 개념만을 다룬 다른 경제 책들과는 달리, `어린이 인문학 시리즈`에 걸맞게 경제의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저자의 시선이 담긴 책입니다.

▶우리 엄마는 청소노동자예요!/다이애나 콘 글/프란시스코 델가도 그림 | 고래이야기

이 책은 불공평한 세상을 바꾸기 위해 파업을 한 청소노동자 엄마를 통해, 파업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을 보여주면서 파업이 왜 시작되는지를 알게 해주고, 파업이 어떻게 진행되며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그리고 파업의 목적이 이루어지면 그 참여자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 지까지 담담하게 보여줍니다. 무엇보다도 어린이에게 노동조합 결성과 파업과 시위는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임을 알려줍니다.

▶내동생도 알아듣는 쉬운 경제/김경락 글/윤지회 그림 | 사계절

이 책은 한겨레신문에서 경제 기사를 쓰는 김경락 기자가 경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를 아이들이 읽기 쉽게 쓴 경제 해설서입니다. 뉴스, 인터넷, 교과서에 나오는 여러 가지 경제 이슈를 중심으로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게 풀어 썼습니다.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경쟁과 협력, 성장과 분배, 공정한 사회에 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런 독후 활동 어떨까요?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특히 요즘은 SNS를 통해서 우리는 매일 많은 사건 사고 뉴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 문제와 갈등에 대한 책을 읽었다면, 여러 매체를 통해 관련된 주제의 사회 문제를 골라 분석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러한 사회 문제가 일어나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이로 인해 어떠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는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까지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내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이나 역할 등을 덧붙이며, 사회의 일원으로서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솔루니 공식 블로그(blog.naver.com/soluny01)에 들어오시면, 더욱 다양한 내용의 교육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미애 ㈜대교 솔루니 대전지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