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최종편집일 : 2017-11-23 11:00

제일학원 이용국 구술면접팀장의 수시 구술면접 합격전략

2017-11-07기사 편집 2017-11-07 09:42:26

대전일보 > 사회 > 에듀캣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첨부사진1
충남대·한밭대·공주대 구술면접 합격전략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실시되는 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된 서류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서류 면접에 요구되는 것들을 준비해야 한다.

우선 자소서, 생기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고1, 고2 기간의 수록사항은 잘 기억이 나지 않아 대답이 어려울 수 있다. 서류면접은 제출 서류를 통해 보이는 객관적인 모습과 자신의 실제 모습을 자연스럽고 일체감 있게 표출할 수 있어야 함을 명심하자.

그 다음 실전 연습이 중요하다. 면접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실전 연습을 통해 향상 될 수 있다. 머리 속에 많은 것이 들어 있어도 그것을 표출하지 못하면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평가되는 것이 면접이다. 방식은 다양할 수 있다. 혼자 집에서 거울을 보며 연습을 하거나 그것을 녹화하여 평소 몰랐던 자신의 버릇이나 불필요한 행동을 교정하는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할 수도 있다. 다만 너무 편하게 느껴지는 상대와의 지속적인 면접 연습은 실전과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실전연습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그것을 방해하는 것들을 인지하고 최상의 상태를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자.

실제 면접에서는 일단 질문 사항을 잘 들어야 한다. 질문을 듣지 못하면 답할 수 없다. 혹시 질문을 못 들었거나 이해하지 못했으면 정중하게 다시 물어야 한다. 또한 즉시 대답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시간을 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하자. 질문을 이해했지만 답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눈만 껌뻑이면서 대책 없이 시간을 끌지 말고 대답을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거나 혹은 전공 관련 질문일 때는 대학에 가서 공부할 것이라고 답해보자. 그 부분에서 점수를 잃겠지만 모르는 것을 어쩌겠는가? 자신이 모르는 것을 모르고 시간만 보내고 있는 것 보다는 알고 모름을 확실히 하고 다음 질문에서 더 좋은 대답을 기대해보자.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대답의 지름길은 살면서 했던 직접, 간접 경험들을 대답에 잘 녹여내는 것이다. 사람은 살면서 각기 다른 경험들을 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대답에 담아낸다면 구체적이고도 차별화 될 수밖에 없다. 다만 핵심을 간결하게 말해야 한다. 간접경험을 말할 때 그것이 책에서 읽은 것이면 그 원전이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솔직하게 "어떤 책인지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이라고 얘기해도 된다. 결국 답은 밖에서 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안에서 구하는 것이다.

충남대는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모집 전형에 따라서 평가항목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해양안보학(학생부위주(교과))의 면접 고사는 국가/안보/역사관/품성, 태도 등 군인으로서 기본자세 그리고 상황판단, 표현력, 전문지식 등 일반항목을 평가항목으로 삼아 면접을 시행한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는 전형의 평가항목을 입시요강과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아래표는 올해 483명을 선발하는 학생부위주(종합)-PRISM인재전형의 서류평가/면접고사 평가항목과 충남대 기출 질문들이다.

<충남대 면접문항 사례>

① 지원전공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하여 노력한 활동이 있습니까? 있다면 어떠한 것인지 소개해주세요.

②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동아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였는데. 그 이유와 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③ 다양한 독서활동을 하였는데 특별히 지원전공과 관련하여 기억에 남는 도서가 있나요?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④ ○○○학과에 지원한 동기와 희망 진로는 무엇입니까?

⑤ 자기소개서에 보면 ○○○활동을 재학기간 동안 의미를 두고 노력했다고 하였는데, 그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⑥ 자신의 고등학교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⑦ 자신의 장점과 함께 지원동기를 말해보세요.

⑧ 반장활동을 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⑨ 자신의 성격중 장점과 단점을 말해보세요.

⑩ 주로 ○○○에 봉사활동을 했는데 무엇을 했나요.



2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과 일부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한밭대학교 면접은 특이한 형태를 띠는데 그것은 한밭대학교의 표현 그대로 '발표/질의응답' 방식이다. 면접관 두 명이 면접학생 한 명을 대상으로 1단계 합격자 발표 일에 공지되는 발표 문항에 대해 2분간 발표하는 것이 '발표'이다. 또한 8분 동안 면접 당일 보게 되는 여러 문항 중 1개를 선택하여 공통인성을 확인하고 평가위원 보충질문이 추가되는 '질의응답'을 한다. 앞서 충남대와 마찬가지로 서류 면접질문이 있을 수 있다.

평가기준도 일반적인 기준과 차이가 있다. 한밭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에서 학생의 도덕관, 윤리관, 책임감 등을 확인하고 서류내용의 진위확인 위주의 면접을 실시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즉 전공적합성, 학업능력을 묻지 않는다.

한밭대학교 수시 면접은 비중이 높고 (전형마다 다르지만 학생부 종합의 경우는 보통 50%) 면접 형태가 특이하며 평가기준도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1차 발표가 나면 '발표' 주제에 대해 충분한 준비를 하고, 공통 질문 기출문제를 살펴보고, 그와 유사한 문제들과 함께 실전연습을 해야 한다. 제출한 서류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한밭대 2017 면접 문항 예시-2017 학년도 한밭대학교 대학별고사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중>

<한밭대 2016 면접 문항 예시-2016 학년도 한밭대학교 대학별고사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중(2016년도에는 발표, 질의응답 이외에 '토론'이 있었음)>

3.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의 학생부종합 면접 및 구술고사의 핵심은 모집단위 마다 공통 질문이 있다는 것이다. 기출문제를 통해 그 형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공주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의 2단계에서 심층면접을 진행하며 반영 비율은 30%이다. 심층면접고사는 10분~15분 내외로 진행되며 개별 심층면접의 형태이다. 면접위원 3인(입학사정관+교수)은 출제된 면접문항을 중심으로 질문하되 추가질문을 할 수 있고, 제출 서류의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을 할 수도 있다. 평가 항목은 전공적합성 / 발전 가능성 / 인성 이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실시하는 심층면접은 평가위원 2인 이상으로부터 'F' 등급 평가를 받은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매우 유의하여야 한다.

또한 공주대학교는 학생부교과전형 중 사범대학에서 지원자 전원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한다. 형태는 일반면접이고 반영 비율은 20%이다. 사범대학 일반면접은 3인의 면접 위원이 지원자 3명을 1개조로 구성된 집단면접을 실시하며, 수험생 3인이 하나씩 선택한 평가영역별 문항번호에 해당하는 문항을 차례대로 질문하는 방식이다. 평가 기준은 교육에 대한 관심도, 인간지향성, 의사소통능력을 갖추고 있는 지의 여부와 교사의 자질과 관계되는 성격, 가치관 및 교육관을 평가한다. 기출문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또한 집단 면접이므로 그에 맞는 상황에서 실전면접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017 공주대학교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 모집단위별 심층문항 예시>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첨부사진2
첨부사진3
첨부사진4
첨부사진5

김훈탁기자의 다른기사보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