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경으로 꼽히는 북벽이 깎아지른 듯한 석벽의 빼어난 풍광을 뽐내고 있다. 사진=단양군 제공.
1경으로 꼽히는 북벽이 깎아지른 듯한 석벽의 빼어난 풍광을 뽐내고 있다. 사진=단양군 제공.
[단양] 제2단양팔경이 가을 정취를 뽐내며 관광객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제2단양팔경은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알려진 단양팔경과 비교가 될 만한 아름다운 풍광이지만 아직까지는 관광객에겐 덜 알려진 곳이다.

1경으로 꼽히는 북벽은 영춘면 상리 느티마을 앞을 흐르는 단양강에 깎아지른 듯한 석벽이 빼어난 풍광을 뽐낸다.

북벽의 가장 높은 봉우리를 청명봉이라고 하는데 마치 매가 막 날아오르는 모양을 하고 있어 응암이라고도 불린다.

오색 단풍과 갈대는 만추의 석벽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며 관광객의 발길을 끌고 있다.

2경인 금수산은 전국 100대 명산 중 하나로 1016m 높이에 능선이 마치 미녀가 누워 있는 모습과 비슷해 `미녀봉`이라고도 불린다.

능선을 따라 이 산을 걷다보면 병풍처럼 펼쳐진 단양호반과 소백산의 가을 비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다.

대강면 황정산로에 자리 잡고 있는 3경 칠성암은 7m 높이의 대석 위에 깎아 세운 듯한 7개의 암석이 15m 높이로 치솟아 있다.

4경 일광굴은 어상천면 삼태산에 있는 곳으로 입구에서 50-60m 들어가면 종유석이 흘러 만들어진 돌고개와 동굴 속 광장이 있다.

5경 죽령폭포는 소백산에서 발원한 물이 죽령계곡을 흐르다가 9척(약 2.7m) 높이에서 떨어지며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6경 온달산성은 고구려 평원왕의 사위 온달의 무용담이 전해오면서 붙여진 산성의 이름이다.

7경 구봉팔문은 소백산의 지맥을 따라 솟아 오른 9개의 봉우리와 사이사이 8개의 골짜기가 어우러진 다채로운 경관이 일품이다.

8경 다리안산은 소백산 비로봉부터 흘러내린 계곡물과 기암절벽의 단풍이 마치 아름다운 동양화 한 폭을 떠올리게 한다.

군 관계자는 "최근 제2단양팔경의 경관이 알려지면서 관광객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병풍처럼 펼쳐진 금수산 단풍풍경. 사진=단양군제공.
병풍처럼 펼쳐진 금수산 단풍풍경. 사진=단양군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