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SC2017) 포스터. 사진=KISTI 제공
2017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SC2017) 포스터. 사진=KISTI 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틀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2017 한국 슈퍼컴퓨팅 콘퍼런스(KSC2017)`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HPC(고성능 컴퓨팅)과 4차 산업혁명`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슈퍼컴퓨터의 역할·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공지능(AI)·딥러닝·빅데이터·차세대 HP 등의 부문에서 핵심적인 기술 이슈들을 지원하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슈퍼컴퓨팅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31일에는 △산업체의 얼굴인식 기술동향 및 이슈(한재준 삼성종합기술원 전문연구원) △AI 기술을 활용한 재활 의료기기 솔루션(이효석 네오펙트 최고알고리즘책임자) 등의 강연이 이어진다.

다음날인 11월 1일에는 `4차 산업혁명에서의 개발·활용 중심의 HPC 생태계 방향`이라는 주제로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좌담회가 열린다. 이어 러스터 파일 시스템 개발자인 피터 브람 박사의 `HPC 스토리지 및 입·출력` 강연, 대만 위윈(Wiwynn)사 에단 양의 `고성능 고효율 AI 솔루션`, 유민수 포항공대 교수의 `확장성과 에너지 효율을 높인 딥 러닝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각각 키노트 강연이 진행된다.

특히 `매니코어 컴퓨팅` 세션에서는 KISTI가 내년에 도입할 예정인 슈퍼컴 5호기가 소개될 예정이다.

한선화 KSC2017 조직위원장은 "슈퍼컴퓨팅은 4차 산업혁명에서의 필수 요소 중 하나"라며 "KSC2017이 국내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