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있는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HANARO)의 재가동 결정이 늦춰졌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7일 열린 제74회 회의에서 하나로 원자로 건물의 내진보강 검증에 대한 추가확인을 거쳐 재가동 여부를 다음 회의에서 논의키로 했다. 다음 회의의 정확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원안위는 당초 이날 회의에서 심의·의결 안건으로 `하나로 원자로건물의 내진보강에 대한 심·검사 결과 및 향후계획(안)`을 상정했으나, 위원들 논의 후 보고안건으로 수정의결했다. 일부 위원들이 추가 자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내진보강 검증에 대한 추가 확인을 거쳐 하나로 재가동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재가동 결정은 미뤄졌지만 내진보강 공사에는 이상이 없다는 검사결과가 나왔다. 원안위 사무처는 이날 회의에서 지난해 5월부터 지난 10월 중순까지 현장검사를 통해 공사 과정과 결과를 확인한 결과, 설계 기준대로 0.2g의 지진(규모 6.5)에 견딜 수 있도록 내진 보강공사가 이뤄졌음을 확인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 2015년 3월 원자로의 벽체와 지붕 구조물 일부가 내진 설계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지난해 5월부터 지난 4월까지 내진보강공사를 진행함에 따라 진행됐다. 공사에 대한 적합성 검사는 지진이 발생할 때 생길 법한 강한 힘을 가하더라도 벽과 지붕에 균열이 생기지 않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원안위에서 진행하려던 정기검사는 영출력 노물리 검사로, 정기점검 49개 사안 중 마지막 점검 일정이었다. 이 점검은 핵연료를 원자로에 담지 않고 설비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아 보는 점검"이라며 "재가동 여부를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한 만큼 영출력 노물리 시험의 일정도 틀어졌다. 하나로의 재가동이 해를 넘길지 말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는 출력 30㎽급의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로 지난 1995년 첫 임계에 도달한 후 의료용·산업용 방사성 동위원소를 생산하는 데에 주로 사용돼왔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관리실태 특별점검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을 보고했다. 이 대책에는 방사성폐기물 관리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인 `방사성 폐기물통합관리센터`를 신설하고 방사성폐기물의 무단반출을 확인하는 감시카메라 34대, 방사선 관리구역 배수구를 차단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방사성폐기물을 무단폐기한 사실이 알려져 지난 4월 원안위로부터 19억 2500만 원의 과징금, 5600만 원의 과태료, 직원 6명이 형사고발을 당한 바 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