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충남 예산 덕산리솜캐슬에서 열린 `2017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25일 충남 예산 덕산리솜캐슬에서 열린 `2017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석탄화력발전소의 사회적 수명을 지방정부가 결정할 수 있는 제도 마련과 중앙정부 차원의 `탈석탄 로드맵`수립을 제안했다.

충남도는 25일 예산 덕산리솜캐슬에서 `2017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안 지사와 김은경 환경부 장관, 어기구·한정애 국회의원, 베어벨 호엔 전 독일 연방의회 의원, 국내·외 에너지 전문가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안 지사는 `신 기후체제의 탈석탄 전환`을 주제로 한 특별연설에서 "에너지 정책에 대한 지방정부의 권한이 강화돼야 한다"며 "석탄화력의 사회적 수명을 지방정부가 결정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중앙정부는 탈석탄 로드맵을 세우고, 에너지 공급 체계를 지역 분산형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중앙정부는 친환경 에너지전환 기금 조성 등을 통해 지방정부가 주체적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또 "중앙정부는 탈석탄 로드맵을 구체화 해 석탄화력의 발전 용량과 설비 용량 감소분, 비화석 연료로의 에너지전환 계획을 분명히 밝혀 달라"면서 "탈석탄 정책을 펼치고 있는 국가, 충남과 비슷한 여건을 가진 지방정부 간 `탈석탄 네트워크`를 구성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베어벨 호엔 전 의원이 `세계 에너지전환의 흐름과 독일의 경험, 그리고 한국을 향한 제언`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가졌다.

주제 세션에서는 `세계 탈석탄 동향과 금융투자 흐름`을 주제로 한 알렉스 두카스 미국 오일 체인지 인터네셔널 선임운동가의 발표에 이어 `발전회사 에넬의 탈석탄 경험과 시사점`을 주제로 정구윤 에넬 그린 파워 싱가포르 법인 대표가 발표한 뒤 환경부 안중기 사무관이 `미세먼지 종합대책과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알아르 멘다리츠 미국 시에라클럽 탈석탄 전문가가 `텍스스주 탈석탄 현황과 쟁점`에 대해 각각 소개했다.

한편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콘퍼런스는 국내·외 탈석탄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친환경 에너지전환 실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충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가 함께 마련한 국제 학술회의이다.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