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출당조치를 의결하면서, 이를 둘러싼 친박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친박계 일부 인사들은 홍준표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등 당 내홍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서청원 의원은 당 윤리위의 탈당권유 징계와 관련해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홍 대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홍 대표는 새로운 보수의 가치와 미래를 담을 수 없는 정치인"이라며 "당과 나라를 위해 홍 대표 체제는 종식되야 한다"고 비난했다.

그는 "품격 있고 품격 있고 깨끗한 지도자가 나와 그를 중심으로 당이 새로워질 수 있도록 자리를 비워줘야 한다"며 홍 대표 사퇴를 촉구했다.

서 의원은 또 "홍 대표는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대법원 최종심을 기다리고 있는데 이는 야당 대표로서 결격사유"라며 "다른 당 대표들은 홍 대표보다 훨씬 가벼운 혐의로 수사중일 때 사퇴를 했다. 특히 홍 대표는 고 성완종 의원 관련 사건 검찰수사 과정에서 나에게 협조를 요청한 일도 있다. 대선후보, 대표는 물론 일반당원으로서도 용인 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서 의원을 필두로 한 친박계 인사들도 앞다퉈 성명을 발표하고 박 전 대통령의 출당 권유 결정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은 "과거 전직 대통령의 치맛자락을 붙들고 선거 지원을 애타게 목매던 장면이 아직도 생생한데 1심 재판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내쫓겠다고 야단법석을 떠는 모습에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고민"이라며 "당 지도부는 더 이상 당 분열을 초래할 전직 대통령 출당 조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서천)역시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는 충분한 의견 수렴과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면서 "서, 최 의원은 지난 1월 당원권 정지 3년의 징계를 받았고, 지난 5월 초 대선 후보인 홍 대표가 징계해제 한 사안으로 5개월 지나 다시 징계를 받도록 하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