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의 KTX 승무원 외주화와 해고자 복직, 비정규직 양산 문제가 국정감사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철도 민영화와 외주화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질타했다.

지난 20일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대전 본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영일 의원 등 6명의 의원들은 철도 민영화를 반대하다 해고된 직원 98명의 복직을 촉구했다.

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관광개발에 소속된 KTX 승무원에 대한 직접고용도 화두로 떠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KTX 승객서비스 위탁업무를 철도유통에서 코레일관광개발로 넘기는 과정에서 승무원 280명이 정리해고당한 점을 꼽으며 코레일이 승객업무를 직접 업무로 환원시킬 것을 촉구했다.

같은 당 민홍철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선박과 자동차, 철도 등 여객운송사업에서 정비와 승무업무의 비정규직 사용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며 "코레일이 철도안전법상 생명과 안전업무를 지킬 승무원을 열차안내원으로 왜곡 표현하고 업무에서 제외시키는 것은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은 코레일이 지난해 임원연봉을 6000만 원 올리는 등 성과급 잔치를 벌인 것에 대해 이 돈으로 해고사태를 해결하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코레일이 4조 6000억 원에 공항철도 지분을 매각하며 성과급으로 임원 연봉을 6000만원 올렸다"며 "그간 KTX 해고문제를 재정부담 때문에 해결 못했다고 했는데 여기에 바로 해답이 있었으며,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해결 의지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도 거론됐다.

같은 당 윤영일 의원은 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테크 직원 688명 중 비정규직은 91.5%인 630명으로 355개 공공기관 중 가장 높은 비정규직 비율을 갖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유재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지난 8월부터 해고자 복직 논의를 하고 있으며 성실히 대화에 임하고 있다"며 "법적 판단은 다 끝났고, 해고자에 대한 부분은 경영상 판단의 문제만 남아있으며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