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문위, 23일 대전시교육청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오는 23일 충남대학교 대학본부에서 대전시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예고한 가운데 쟁점이 될 사안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지역 안팎에서는 최근 A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발생한 수산화나트륨(속칭 양잿물) 사태와 B 중학교 성폭행 여중생 자살 사건, C 중학교 집단 성적부적절 행위 등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9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6일까지 교육청에 접수된 국회의원의 자료요구는 244건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은 급식사태 등 최근 지역 언론을 통해 이슈가 됐던 사항들로 확인되고 있다.

지난 8월 A 초등학교 급식실 종사원이 수산화나트륨이 포함된 오븐용 세제를 국솥과 밥솥 등 조리기구 세척에 사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한바탕 논란이 빚어졌다. 이에 시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대한 감사를 통해 진상파악에 나서 일부 사실을 시인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 지난 8월 발생한 B 중학교 성폭행 여중생 자살 사건도 이슈가 될 전망이다. 피해학생은 20대 남성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자살을 해 지역 사회에 큰 충격을 준 바 있다.

일부 시민단체는 피해 학생을 추모하기 위해 시교육청 정문 앞에 추모장소를 마련하기도 했다.

C 중학교 집단 성적부적절 행위에 대한 질의도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 6월 C 중학교에서 여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던 중 1학년 학생들이 집단으로 자위행위를 했다. 중학생들의 도를 넘은 성적 일탈 행위가 알려지면서 지역 사회에 큰 파장이 일었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과 서부교육지원청은 학교교권보호위원회와 선도위원회를 열어 1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다.

이외에도 예지중·고 파행 사태, 국제중·고 설립, 특수학교 설립,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계획 등의 문제도 다뤄질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에도 급식과 관련된 의원들의 자료요구가 많은 상황"이라며 "의원들의 갑작스러운 질의에 대비하기 위해 여러가지 답변을 준비한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교문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에는 충남대와 충남대병원, 충북대학교, 충북대병원에 대한 감사를 벌이고 이어 오후에는 대전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충남도교육청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