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본부

지난달 강원도 철원에서 발생한 육군 사격장 유탄 사망 사고가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집중 질타를 받았다.

19일 오후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철원 총기사고는 징병제로 입대한 35만 명의 장병 부모들에게 우리 아이에게도 같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공분과 걱정을 만들어냈다"며 "있을 수 있는 상황이라 지나치지 말고 근본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조사를 해보니 우선은 훈련 통제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격 훈련부대는 경계병을 세우는데, 경계병이 그 시간에 다른 부대의 이동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정지시키지 않고 무단통과 시켰는데 이건 큰 문제로 기강 차원에서 중요한 결함"이라고 질책했다.

이어 그는 "사격장 구조적 안전성도 문제인데, 확인한 바에 따르면 전체 188개 사격장 중에서 사고가 난 사격장과 마찬가지로 방호벽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고, 통행로는 물론 인근에 민가도 있어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곳이 51곳"이라며 "그 중 27곳은 아주 심각한데 우선 51곳에 대해서 사격장 인근의 탄환 자국을 확인하는 정밀한 작업 진행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또 분산된 사격 훈련장을 권역별로 종합사격장으로 개편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군의 기강 해이와 철원 총기 사고 이후 육군의 대처도 뭇매를 맞았다.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은 "이 사건을 들여다보면 얼마나 군이 인명을 경시하고 군 기강이 해이한가라는 걸 얘기 안할 수 없다"며 "거기다가 육군은 최초에 도비탄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해 피해자 입장에서 보면 재수 없어서 사고난 것처럼 공표해, 이중적으로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타격을 줬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사격장 후사면 유효사거리 안에 전술도로를 지나가게 한 것에 그동안 왜 아무도 지적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었나"며 "사격장 위치를 바꾸거나 전술도로를 새로 놓든지, 방호벽을 높이든지 해야 하는데 이런 안전점검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역설했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장병의 아까운 희생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의식이나 시스템의 근본적 개선이 필요하다"며 "구조적인 문제와 함께 관리 간부들의 문제, 사격통제상 표준화돼 있지 않았다는 점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점검하고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