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 기업도시 내에 추진중인 한국타이어 첨단연구시설의 착공이 임박해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간 찬반 의견이 엇갈려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지난 19일 기업도시 사업자인 현대도시개발(주)과 첨단연구시설 사업자인 한국타이어(주)는 태안 기업도시 홍보관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구체적인 사업추진 현황 및 계획 등을 설명했다.

현대도시개발 관계자는 현재 운영중인 골프장 위주의 관광레저 사업만으로는 기업도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계가 있어 한국타이어 첨단연구시설(126만㎡, 주행시험장, 연구/관리동, 관광객 전용 드라이빙 센터 등)의 유치로 기업도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재 8km에 이르는 기업도시 남북간 연결도로 공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며, 홍성IC와 연결되는 지방도 96호선과 기업도시를 잇는 남측 진입도로(1.4km) 구간도 지난 17일 도시계획시설결정이 완료돼 내년 충남도민 체육대회가 열리는 10월까지는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유치 추진중인 자동차 부품연구단지의 조속한 사업 확정과 추가 협의중인 자동차 테마파크 등 자동차 관련 시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태안군이 주도적으로 추진중인 UV랜드에 대한 가시적인 사업 추진 등 기업도시 남측이 첨단 산업·연구 클러스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최근 환경 문제로 제시된 타이어 제조시설 건립 계획은 결코 없으며 순수 타이어 성능 테스트를 위한 주행시험장과 관련 시험데이터 연구시설 및 지원시설과 관광지인 태안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관광객 전용 드라이빙 센터만으로 조성·운영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반대주민이 주장하는 "경북 상주시에서 13억원을 포기하고 쫓겨 왔다는 둥 금산, 창영, 함안 등 여러 곳에 유치하려고 했는데 거부당해서 태안군으로 왔다는 둥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앞으로 더욱 지역주민과의 소통의 기회를 넓히고 이해를 구하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사업지역내 토지 보상 및 매입 동의는 327명 중 306명이 완료됐으며 분묘 92기 모두 협의가 완료돼 오는 이르면 올해 안에 착공이 예상된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