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공석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다. 당초 교수 출신을 내정했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퇴짜를 맞는 바람에 지체되는 사정이 없지 않겠지만 새 정부 출범 5개월이 지나갈 때까지 장관 부재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정상으로 보기 어렵다. 더 어색해 보이는 것은 수장이 부재한 상황에서 국정감사를 받는 중소벤처부 모습이다. 최고 책임자가 공석인 부처를 상대로 정책을 추궁하고 캐묻고 따진다 한들 김이 빠질 뿐이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어제 이런 중소벤처부 장관 부재 사태가 딱해 보였는지 쓴 소리를 했다. 그는 "정부는 자격 미달인 사람을 후보자로 세운 뒤, 낙마 이후에는 대책 없이 방치하고 있다. 그 결과 중소벤처기업부는 완전히 개점휴업 상태"라며 "대체 청와대에 인사 추천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는 것인가"라고 질타한 것으로 돼 있다. 다소 귀에 거슬릴지 모르나 김 원내대표의 지적은 틀리지 않는다. 솔직히 많은 국민들은 중소벤처부 장관 재목을 안 찾는지 못 찾는지 헷갈려하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후보군을 추려 압축한 뒤 검증절차를 마치면 적임자가 없지 않을 터인데 어떤 물밑 작업이 진행되기는 하는지 속내를 알 수 없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현역 의원 입각설이 나돌고 있다. 복수의 인사 실명이 거론되는 것을 보면 자가발전이든 아니든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은 것 같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소벤처부는 혁신성장의 핵심 부처로서 민간경제 활성화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동시에 견인해야 할 책무가 막중하다. 그런 부처라면 시간을 다퉈가며 유능한 인재를 발굴해야 맞은 법인데 그렇지 않고 시간을 허비하는 식이면 여권의 현실인식이 그만큼 안이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아직도 내각의 완전체가 꾸려지지 못한 것은 어쨌든 보기 좋은 그림은 못 된다. 중소벤처부를 `버린 자식` 취급하는 게 아니라면 장관 후보감 물색에 가속 페달을 밟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 하나, 의원내각제를 실험하는 게 아니라면 현역 의원 차출 카드보다 선진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 미래 산업 전반을 조망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찾아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