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가 단과대학 구성원들의 동의절차 없이 교양과목 폐지를 추진해 일부 교수와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학생들도 대학의 일방적인 절차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18일 충남대에 따르면 학생들은 대학본부가 폐지를 예고한 일부 과목에 대한 실제 폐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우선 학생들은 폐지 권고를 통보한 대학본부 측의 절차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학생 A 씨는 "과목 폐지를 하려면 소속 대학의 교수들과 학생들의 의견을 먼저 물어보는 게 맞다고 본다"며 "아무리 수개월전부터 계획된 일이라 하더라도 구성원들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총학생회 측에서도 대학본부의 `교양교과목 폐지 권고 안내` 계획을 면밀히 검토한 뒤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교과목 폐지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권 피해가 현실화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현상 충남대 총학생회장은 "해당 사실을 접한 이후 단과대학 학생회장들과 대학본부에 간담회 요청을 해놓은 상황"이라며 "객관적인 상황을 따져 문제가 있다면 이에 맞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충남대는 지난 6월 `교양교과목 폐지 권고 안내`라는 공문을 전체 단과대학에 발송해 폐지 권고 대상 과목을 각 학과에 통보했다. 시간 강사의 비율을 줄여 예산을 아끼고,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비하겠다는 복안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일부 교수들은 대학의 교양교육의 질을 제고한다는 명분 아래 일괄평가를 사전 고지도 없이 실시하고 그 결과만을 학과에 통보했다고 불만을 키우고 있다. 특히 강의계획서 평가로만 폐강 과목을 선정했다는 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학본부 측은 교양교육의 내실화하기 위해 교육 과목을 재정비할 필요성이 있다는 취지에 따라 진행된 일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단과대학별로 이의 신청이 들어오는 과목에 대해선 재검토가 이뤄질 것이라며 절차상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