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통이 오는 27일까지 세종시에 59개 벽지노선 폐지를 신청하면서 실제 노선 폐지와 버스운행 중단 사태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세종지역 유일한 민간버스 회사인 세종교통이 지난달 29일 벽지노선 반납을 선언하자 세종시는 이에 뒤질세라 즉각 노선 반납을 수용했다.

세종교통이 적자 노선의 운행중단과 다름없는 `전면 폐쇄`를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 세종시는 `단계적인 인수` 의사를 밝혀 상당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양측이 26일까지 노선 폐지 방안과 절차에 대해 합의하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벽지노선의 전면 운행 중단으로 하루 2000여 명 시민들의 발이 묶일 수도 있다.

세종교통 관계자는 "세종시가 교통공사를 설립한 이후 재정보조금을 늦게 지급하는 바람에 경영난이 심각해 졌다"면서 "회사가 살아 남기 위해 적자 폭이 큰 노선을 반납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양측의 갈등이 실제로 벽지 노선 중단으로 번질지는 미지수다. 세종시와 세종교통측은 노선 폐지와 관련해 구체적인 합의에 이르지 않았지만 버스운행 중단 사태가 빚어져서는 안된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세종시는 반납 노선을 단계적으로 인수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선 1단계로 조치원 지역 111, 112, 140, 141번 등 4개 노선을 인수받고 세종교통공사의 차량과 운전원 보강 절차를 거쳐 순차적으로 내년 하반기까지 인수하는 방안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버스 운행이 중단되지는 않겠지만 최악의 경우 교통공사 예비차량 9대와 아침 출근 시간대 운영하는 꼬꼬 버스 10대는 물론 전세버스까지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세종참여연대는 18일 성명을 내고 △세종교통의 59개 노선 27일 전면 폐쇄 결정 중단 △세종시와 세종교통의 협의를 통한 합리적 해결 △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노사민정 협의기구`운영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세종시와 세종교통은 올초 990번 BRT 노선 반납을 둘러싸고 마찰을 빚어 왔으며, 최근에는 세종시가 두 차례 재정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갈등이 커졌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