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끼에 열정의 엔진을 달다, 충남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천안제일고

천안제일고는 행복한 학생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교는 현재 교육역량 향상을 목표로 교사들 스스로 조직한 학습 공동체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다루는 분야 역시 매우 다양하다. 독서토론인 `독서공방`과 전문교과·보통교과의 융합수업을 연구하는 `말랑말랑`, 취업교육을 공부하는 `일취월장`과 학생활동중심수업인 `수작` 등이다. 각 소모임은 주 1회나 월 1회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교육 관련 책을 나눠 읽거나 융합수업을 위한 교재를 제작한다.

교사들은 특히 학생중심수업활동을 실시하며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재 천안제일고의 수업은 실생활과 연계한 융합형 수학수업,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학생활동 영어수업, 또래 교사를 도입한 축산수업, 기타를 배우는 음악 수업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덕분에 학생들은 수업 속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모둠 수업은 친구들과 서로 부족한 점을 나누는 계기가 된다. 이는 천안제일고가 추구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원동력이기도 하다.

올해 `충남형 혁신학교 행복나눔학교` 1년차인 천안제일고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학교는 존중과 배려의 학급문화를 만들기 위해 학교는 `축하해+고마워 학급생일파티`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격월에 1번 학생들의 생일을 축하하는 작은 생일 파티를 열고 축하·감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또 `힘내, 체육대회단합` 프로젝트에서는 체육대회 응원용품과 단체 티셔츠를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같은 옷을 입은 학생들은 공통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의·토론을 실시하며 학급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소속감과 집단지성을 느낄 수 있다.

`할 수 있어, 천하제일 8훈` 프로젝트의 경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 학생이 지켜야 할 8가지 약속과 교사가 지켜야 할 8가지 약속을 만들었다. 이와 함께 매주 월요일 1교시 학급자치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등 작은 안건이라도 학생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천안제일고 관계자는 "학급자치에 아직 미흡한 점이 많지만 체육대회 경기종목, 급식실 메뉴 등 주제별 학급 의견을 교육과정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