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세종, 충남·북 지역 아파트 가운데 80곳이 관리비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이 한국감정원을 통해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국 1만 5414개 단지 중 아파트 관리비와 관련 `점검필요`에 해당하는 단지는 6.13%인 945곳에 달한다.

이 중 서울의 `점검필요` 단지는 전체 2392개 단지 중 227개로 가장 많았고 부산 79곳, 인천 44곳, 대구 43곳 등이다.

충청권에서는 충남이 32곳으로 아파트 관리비 점검이 필요했으며, 대전과 충북 각각 22곳, 세종 4곳 등이다.

이와 관련 한국감정원은 공동주택 관리비의 투명성 제고 등을 위해 의무관리대상(300가구 이상 공동주택 등) 공동주택의 관리비 등과 유지관리이력, 입찰정보 등 공동주택 관리 정보를 공개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을 운영 중에 있다. 현재 한국감정원 K-apt 시스템은 노후도, 분양형태, 지역적 조건, 유사단지와 비교해 각 단지의 관리비 상태를 우수, 양호, 보통, 유의, 점검필요 5단계로 표시하고 있다.

최 의원은 "최근 전국의 아파트가 온갖 관리비 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으마 정부는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면서 "관리비 상태가 표시되지 않는 단지와 관리비를 미 입력한 단지 등을 포함할 경우 실제 점검이 필요한 단지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