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건설이 일정 부분 이뤄진 후 분양하는 이른바 `후분양제`를 두고 대전지역에서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16일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 공인중개사협회 대전지부,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가 주택의 전체 공정이 80%에 도달한 이후 입주자를 모집할 수 있는 `후분양제`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 건설업계와 소비자 간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건설업계는 부동산 경기 위축과 대기업 중소기업 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극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한 반면 소비자들은 수분양자 중심으로 주택시장이 바뀔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먼저 지역 건설업계는 후분양제가 민간에 도입될 경우 대기업 계열 건설사가 시장을 독식하는 문제가 벌어질 것으로 우려를 표했다.

후분양제가 도입될 경우 아파트를 70-80% 이상 지은 후 분양을 해야 해 중소건설사는 건설에 필요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대전 A건설사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아파트 1채에 3억-4억 원정도 분양이 이뤄진다고 계산하면 1500-2000가구를 짓기 위해선 6000억-80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며 "중소 건설사들은 후분양을 할 경우 사업 초기 발생하는 수천억 원에 달하는 액수를 감당할 수 없으며 부담은 분양가격 인상 등 소비자에게 전가된다"고 토로했다.

특히 주택건설협회는 후분양제를 두고 대기업을 위한 제도로 변질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수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장은 "후분양제가 도입할 경우 자금력이 충분한 대기업 건설사들이 주택사업을 독식하는 현상이 벌어질 것"이라며 "현 선분양제는 모델하우스와 실물이 다를 경우 하자보수 요구, 주택분쟁 조정위원회 등 수분양자를 위한 제도가 잘 돼 있어 후분양제 도입으로 얻는 득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 예비 수요자들은 후분양제 도입으로 부실시공, 분양권 투기 문제 등이 해소될 것으로 바라보며 찬성에 손을 들었다.

최주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시지부장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아파트 건설이 이뤄진 후 분양을 받을 경우 하자 여부와 구조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개발도상국 시절 도입된 선분양제가 선진국에서 추진하는 후분양제로 바뀌면 주택시장구조가 건설사 주도의 공급 위주에서 수요자인 수분양자 중심으로 개편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무주택자 이모(36·대전 유성구) 씨는 "아파트도 자동차나 가전제품처럼 실물을 직접 보고 살 수 있다면 지금처럼 하자나 분쟁이 줄고, 사전 분양으로 인한 투기세력 유입이 사라져 실수요자들에게 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