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국감

여야는 13일 공영방송 정상화 문제를 놓고 치열한 격론을 펼쳤다. 지난달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를 계기로 국회 보이콧까지 감행했던 자유한국당은 새 정부의 공영방송 개혁을 `언론장악`으로 규정하고 맹공을 퍼부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방송 길들이기` 사례를 거론하며 `적반하장`이라고 맞섰다.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의 방통위 국감에서 포문은 한국당에서 열었다. 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방송장악을 위한 불법과 월권적 행태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방문진에 대한 무더기 자료요구 행위는 엄연히 불법이고 월권이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강효상 의원은 "KBS, MBC 등 양대방송의 파업은 언론노조가 정권의 홍위병 노릇으로 무력시위하고 뒤에서는 민주당이 방송장악 문건처럼 정권실세들이 개입해서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의도"라며 "이런 것이야말로 적폐 중의 악성 적폐"라고 비난했다.

친박출신으로 한국당을 탈당한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도 "JTBC 태블릿PC 보도는 가짜인데 손석희 사장은 왜 증인대에 서지 않냐"며 "방통위원장이 방송장악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는데 보고 못받겠다"며 국감 시작 20분만에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전 정부의 방송장악 적폐를 들어 적반하장이라고 반격했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이정현 전 홍보수석이 세월호 은폐시키기 위해 KBS 보도국장에 전화해서 사실 왜곡하고 최시중 위원장이 정연주 KBS 사장을 찍어내지 않았냐"고 지적한 뒤 "도둑질한 사람이 경찰보고 큰소리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의 호칭 문제를 놓고도 신경전이 펼쳐졌다.

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이 위원장을 `위원장이라는 분`이라고 지칭하자, 이 위원장은 "저를 지칭하지 않는 것 같아 답변하지 않겠다"고 답변을 거부했다. 이어 박 의원이 "그렇다면 이효성 교수님이라고 부르면 답을 하겠냐"고 묻자, 이 위원장도 "그렇게 하겠다"며 신경전을 이어갔다.

서울시 소속인 tbs 교통방송의 특정 라디오프로그램에 대한 정치 중립성 문제를 놓고도 여야가 맞붙였다.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은 "tbs교통방송은 기상과 교통 정보를 전문으로 편성하는 곳으로 교양이나 오락프로그램만 편성할 수 있으나 오래전부터 시사프로그램을 보도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친민주당 성향의 인사들이 아침저녁으로 출연해 2-3시간씩 편향적 방송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김경진 의원도 "특정 정당 당적을 보유한 서울시장이 임명하는 공무원으로 이뤄진 교통방송이 정치에 대한 대담프로와 보도프로그램을 내보내는 것은 법 위반이며 정치적 간섭 우려가 있다"고 거들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tbs교통방송이 뉴스, 보도 프로그램 하는 것이 불법이라면 기독교방송(CBS), 불교방송, 가톨릭평화방송(CPVC)도 안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