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긋불긋 오색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민주지산의 전경 . 사진=영동군 제공.
울긋불긋 오색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민주지산의 전경 .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영동군의 명산들이 오색단풍으로 곱게 물들어 가을 등산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영동군은 전체면적 중 77.8% 정도가 임야로 구성됐으며 민주지산, 천태산 등 전국적으로도 이름난 산들이 많은 산림부군(山林富郡)이다.

사시사철 전국 등산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지만 영동의 산들은 이맘때가 최고의 자태를 뽐낸다,

또 형형색색으로 물들어가는 단풍을 눈에 담고 수려한 산세를 즐기려는 등산객들로 활기가 넘쳐난다.

민주지산(1241.7m)은 주능선 길이가 15km에 달하고 주봉을 중심으로 각호산, 석기봉, 삼도봉 등 곧게 선 봉우리들이 늘어서 있어 산세가 장쾌하다.

물한계곡에서 이어지는 환상의 코스는 빼곡히 들어찬 원시림의 장관을 볼 수 있고 삼도봉 정상에서 고산준령이 힘차게 내달리는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충북, 전북, 경북의 3지역에 걸쳐 있고 각 시군에서 정비한 등산로가 편안해 언제든지, 누구나 쉽게 산에 오를 수 있어 인기가 좋다.

천태산은 해발고도 715m로 높이가 그리 높지 않고 규모도 크지 않지만 기암괴석들이 무질서하게 들어서 있어 거친 바위를 타는 재미가 더해진다.

또 `충북의 설악`이라는 별칭까지 붙을만큼 아기자기하면서도 웅장한 바위와 수많은 나무들의 조화로 경치가 뛰어나다.

가벼운 마음으로 힘들지 않게 산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오르는 길에 영국사, 옥소폭포 등 관광명소가 산재돼 있어 가족 산행지로도 으뜸이다.

이 외에도 기암괴석과 수목이 어우러진 백화산(933m), 옛날 뿔 달린 호랑이가 살았다는 전설에서 유래된 각호산(1202m), 산의 형세가 말갈기와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 지어진 갈기산(585m) 등 개성 가득한 산들이 많다.

군 관계자는 "영동의 가을산은 풍광이 수려하고 산행의 재미가 각별해, 어느 때보다 등산객의 발길이 분주하다"며 "영동의 산만이 가진 매력에 흠뻑 취하고, 천혜자연 속 기운과 활력으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