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넘어져 목숨을 앗아가는 참사가 또 발생했다. 그제 경기도 의정부시 아파트 신축 공사장에서 타워크레인이 무너져 근로자 3명이 숨지고 2명이 크게 다쳤다. 지난 5월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조선소와 경기도 남양주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 올 들어서만 타워크레인 사고로 12명이 숨지고 36명이 다쳤다. 거제와 남양주 사고 이후 고용노동부는 현장 감독과 안전 교육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타워크레인 사고 관련 대응계획`을 발표했고 지난 7월엔 안전준수 감독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다. 재발 방지를 위한 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반복되고 있으니 답답한 노릇이다.

고층건물 건설에 타워크레인은 없어선 안 될 필수품이다. 건설현장이 많아질수록 사고 우려도 커지기 마련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올 9월까지 타워크레인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무려 31명이나 된다. 타워크레인 사고는 안전조치 미흡과 작업 미숙, 부품결함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정부 합동조사결과 5명의 사상자를 낸 의정부 타워크레인은 제조된 지 27년이나 된 것으로 드러났다. 건설현장에선 10-15년 정도 쓰는 게 보통인데 27년이면 상당히 오래돼 이 부분이 사고원인이 아닌지 조사 중인 모양이다. 하지만 타워크레인은 규정된 사용 연한이 없어 20-30년이 지나도 불법이 아니라는 허점이 있다.

문제는 정부의 잇단 대책에도 불구하고 타워크레인 사고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안전수칙 준수나 부품 결함 여부에 대한 당국의 관리감독이 허술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안전보다 비용을 중시하는 건설업계의 고질적인 관행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타워크레인 부실작업자를 양산한 노동부의 자격인증제도가 문제"라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원인이 무엇인지를 철저히 분석하고 근본적인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 작업자의 자격과 안전조치 준수 여부는 물론 장비 규격·내구 연한 등 명확한 규정과 엄격한 감독이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않고는 반복되는 타워크레인 사고를 근절하기 어려울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