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적폐청산과 개혁은 사정이 아니라 권력기관과 경제, 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누적되어온 관행을 혁신해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석연휴 이후 첫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일부 야권 등에서 주장하는 정치보복론을 일축하고, 적폐청산을 포함한 강력한 개혁 의지를 재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추석기간 동안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민생과 개혁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는 엄중한 민심"이라며 "정부는 그 민심을 받들어서 더 비상한 각오로 민생과 개혁에 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새 정부의 정책기조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북핵 위기 속에서도 지난 달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 이상 증가한 사실을 소개하며 "우리 경제 기초는 아주 튼튼하고 굳건하다"고 평가하며, 참모들에게 현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자신감을 주문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에서 2%대로 추락한 경제성장률을 3%대로 끌어올리는 한편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져서 성장 혜택이 국민들에게 소득으로 돌아가도록 하는데 사명감과 자신감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논란과 관련해선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할 것임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간 공론화 과정에 대해 어떤 간섭과 개입 없이 공정한 중립 원칙을 지켜왔고 어떤 결과가 나오든 그 결과를 존중해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찬반 양측 관계자들과 시민참여단, 국민께서도 공론화 과정에서 도출된 사회적 합의 결과를 존중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날 `적폐청산` 언급과 관련,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새 정부는 과거의 잘못된 모순을 바로잡고 나라다운 나라를 건설하자는 염원에서 출발한 만큼 청산과 함께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부 출범 이후 외교안보 이슈로 인해 이 같은 성과와 속도가 가려진 측면이 있다. 추석 이후 정기국회에서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법, 제도, 예산 등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해 향후 가시적인 민생경제 정책 추진을 위한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