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에 따라 대전시교육청이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 일정을 확정했다.

심의위원회 일정이 확정되면서 정규직 전환대상 명단에 포함되지 못한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반발 움직임도 보다 거세질 전망이다.

시교육청은 오는 16일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논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심의위원회는 이용균 시교육청 부교육감을 위원장으로 내부위원 5명과 인사 및 노사 전문가(노조추천 전문가 1명 포함) 5명으로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전환 범위, 전환 방식, 채용 방법 등에 대해 충분한 협의를 거쳐 전체 위원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으로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1차 회의에선 위원위촉과 추진 계획과 향후 일정 등에 대한 조율이 진행된다. 이어 열리는 위원회에서 정규직 전환직종에 대한 세부논의가 열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달 중 확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위원회 구성원들의 입장표명에 따라 소요기간이 늘어날 수도 있다.

시교육청은 파견·용역 근로자에 대해서는 현 업체와의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정규직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관대표, 근로자대표, 인사 및 노사 전문가 등 총 15명을 구성해 정규직전환 협의기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달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분야 비정규직 개선 방안`의 후속조치다.

대전지역의 교육계 비정규직 인원은 총 2900여 명에 달한다. 이 중 기간제 교사는 1600여 명으로 이들은 이번 정규직 전환 심의에서 제외됐다. 나머지 강사 직종과 기간제근로자 등 1300여 명 중 고용노동부가 정규직 대상자라고 밝힌 300여 명이 해당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근무 여건과 처우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