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과 전쟁 중이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모든 삶의 영역에 변화를 가져올 4차 산업혁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9월 26일 장병규 위원장을 포함한 20명의 민간위원과 정부위원 5명으로 구성해 본격 활동에 돌입했고, `국민참여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차상균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장(서울대 교수)은 자율주행·전기차 기술에 의해 기존의 자동차 산업이 개편되는 현상을 예로 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산업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기술·제품·서비스·금융 등 서로 다른 분야가 융합하는 새로운 산업구조로 변화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자리와 일하는 방식은 물론 우리들의 삶 전반에 총체적인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또 빅데이터·인공지능을 응용하는 능력과 각 분야 전문지식을 갖춘 디지털 혁신인재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는 고급 디지털 기술 인력 양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미래 의료는 어떤 모습일까? 우선 영상인식에서 인공지능은 이미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피부 영상진단의 경우 인공지능은 인간의 한계를 10% 정도 앞서는 90% 이상의 정확도를 구현했다. 진료보조 영역에서 IBM왓슨과 구글의 딥헬스는 방대한 의학자료를 학습해 의사들을 지원하고 있다. 결국 개별지식은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인간은 종합판단과 소통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은 로봇을 통해 수술 영역에 진입했다. 과거의 로봇수술이 단순 자동화라면 미래의 로봇수술은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조직화 과정으로 진화할 것이다. 간호로봇은 미래 초고령화 시대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의료분야는 기존의 질병 치료와 생명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중심`에서 개개인의 질환 및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예방중심`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다. 우선 환자 입장에서 보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의료인의 관점에서는 많은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질병의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게 된다.

인공지능은 병원의 구매·인사·재무 같은 관리에서도 스스로 최적화하는 학습형 진화를 하게 될 것이다. 병원 전체의 경험이 모여 집단지능을 형성하는 학습조직이 된다는 의미다. 신약과 신의료기기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자기 조직화되는 미래 의료는 의료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한다. 제한된 전문 인력의 한계를 넘어 의료의 불모지에도 의료 선진국 수준의 의료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

거대한 위협이자 새로운 기회라고 일컬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어떻게 맞이하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의 미래 의료가 달라질 수 있다. 우선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 정부는 우리나라 의료제공체계가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일차의료전문 의사를 양성하고, 이들 일차의료기관에게 단골 환자들의 생활습관 개선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의료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의료정보를 클라우드에서 통합해 생애 단계별로 정보를 제공하고, 본인 동의를 거친 생활습관 데이터를 활용해 건강생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의료정보의 비대칭 해소를 위해서 의료기술과 의료기관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이 보장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인공지능에 종속되지 않고 주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미래 정밀의료를 선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의료인의 역량이 더욱 요구됨은 물론이다. 최근 구성된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서 향후 의료의 미래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유미선 충남대학교병원 약사·복지국가소사이어티 정책위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