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연휴 기간 민심의 최대관심사는 안보 문제였다. 9일 지역 여당의원들은 압박과 제재를 통한 대북정책에 환영하는 민심을 전한 반면, 야당의원들은 정부의 안보정책에 불안감을 보이는 주민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또 MB정부 시절 각종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 촉구와 경기침체로 인한 각종 경제정책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충남도당위원장은 "전반적으로 문재인 정부출범에 큰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게 느껴졌다"면서 "안보문제와 관련해서는 많은 주민들이 한미공조를 통해 국제적으로 제재와 압박을 해야 하고, 이와 동시에 대화를 해야 한다는 말씀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MB정부 등 적폐청산에 대해서도 잘하고 있다는 주민들의 격려가 많았다"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감옥에 수감된 상황에서 법을 어기고 잘못했으면 처벌 받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은 적폐청산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도가 높았다는 점을 꼽았다.

박 위원장은 "적폐청산을 제대로 해달라는 부탁을 많이 받았고 MB정부 시절에 대한 수사도 성역 없이 해야 한다고 말하는 주민들이 많았다"면서 "노년층에서는 안보에 대한 걱정을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었다"고 추석 민심을 전했다. 박 위원장은 "생각보다 경제나 민생얘기는 거의 없었다"고 덧붙였다.

반면, 야당의원들은 안보와 관련된 문재인 정부의 대책마련과 일자리 등 산적한 현안문제를 우려하는 지역민들의 민심을 전했다.

자유한국당 이은권 대전시당위원장은 "북핵 미사일 등 안보에 대해서 걱정하는 지역민들이 많았다. 심지어 전쟁을 우려하는 주민들도 있었다"면서 "우리가 당사자인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패싱 당하는 게 아니냐는 말도 들었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찬우 충남도당위원장은 "재래시장을 가보니 경기침체가 심각해 소상공인들이 많이 힘들어했다. 한 식당은 최저임금 문제 등으로 종업원을 그만두게 하고 주인이 직접 음식을 날랐다"면서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제대로 된 경제정책도 내놓지 못하는 정부에 대한 우려는 물론 현안이 산적해 있는데 과거청산만 하려는 정치권을 향해 비판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신명식 대전시당위원장은 "북핵문제와 경제 문제에 대해서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았다"며 "특히 경제문제에서는 인기영합주의 정책만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 기대에 못 미친다고 우려했다"고 설명했다. 바른정당 남충희 시당위원장도 "안보불안과 둘로 갈라진 보수정당에 대해 걱정하는 지역민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밖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군들에 대한 하마평과 지역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지역민도 있었다는 게 지역 정치권 인사들의 설명이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