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명절 기간에는 적폐청산과 내년에 치러질 지방선거, 행정수도 명문화를 위한 개헌논의, 보수정당의 부활 여부 등이 정치권 최대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문재인 정부의 각종 경제정책과 북핵위기를 둘러싼 우려 등도 국민들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명절 민심의 향배는 향후 정국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정치권 역시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장기간의 명절 연휴가 시작되면서 각지에 흩어져 있는 친인척 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정치와 경제문제 등에 대해 얘기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정기관 등을 통해 적폐청산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각 분야에서 전 정권의 실정을 파헤치는 만큼 이를 둘러싼 이슈가 밥상머리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 불거지고 있는 북한핵 등 안보 위기 상황에 대해서도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유엔안보리 제재 이후에도 북한의 강도 높은 비난 발언이 이어지면서 국내는 물론 전세계가 한반도를 지켜보고 있어 국민들의 이목도 쏠리고 있다.

내년에 치러지는 지방선거 역시 최대 관심사 가운데 하나다. 광역자치단체장을 비롯해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등 다수의 지역 일꾼을 선출하는 지방선거는 전국에서 동시에 치러지는 만큼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정치지형도가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다. 특히 지역민들에게는 지방정부 수장이 누가 되느냐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현재로선 정부와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높아 여당 출신들이 주요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지방선거와 함께 국민투표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개헌도 화두가 될 전망이다. 충청지역민들에게는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최대 현안이 개헌과 맞물려 있어 그 어느 때 보다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개헌은 국회 개헌특위에서 여야 의원들이 논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회는 국민적 여론을 수렴한 개헌안을 발의하겠다는 목표아래 수차례 논의를 하고 있지만 권력구조 개편 등과 같이 이견을 보이는 항목들이 많아 합의안을 도출할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촛불정국 이후 둘로 나뉜 보수정당에 대한 대통합 여부도 관심거리 중 하나다.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일부 친박근혜계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를 하는 등 혁신을 추진하면서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이 수면위로 부상한 상황이다.

또 명절 때마다 나오는 경기침체와 취업난 등 현안문제와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부동산대책,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에 대한 관심도 뜨거울 전망이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