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주중대사가 한중 정상회담으로 사드로 촉발된 긴장 관계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 주중대사는 28일 충북도청을 방문해 "사드로 촉발된 한중 양국의 긴장이 조만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결정적인 계기는 한중 정상회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사는 이날 "한중 양국은 동북아시아 평화의 수호자로서 힘을 합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으며 양국의 오해와 긴장을 모두 해소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드 문제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려면 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나머지는 한중 관계가 정상화됐다는 지도층 간의 사인을 양국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국 정상이 만나서 성과 있는 공동성명을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중 정상회담 시기에 대해서는 "아무튼 얘기하고 있다"고 말해 양국 간 정상회담을 위한 논의가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노 대사는 북한 핵 개발과 관련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불러올 최악 상황의 가장 큰 피해자는 중국"이라며 "동북아 평화유지를 공동의 국가 이익으로 추구하고 있는 중국과 한국이 서운한 감정과 오해를 풀고 위기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평화 유지가 우리나라와 중국 양국의 국가적 이익이라는 점에서 북한 핵은 중국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중국도 이런 부분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에 부임하면 국가적으로 어려운 한중관계 정상화와 전통적인 선린 우호, 협력적 동반자 관계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일 청주에서 열리는 중국 유학생페스티벌에 주한 중국대사가 참석한다고 해서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 도전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는 "지금은 외교관으로서 국가적으로 시급한 한중 관계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밖에 없다"며 "당분간 정치와는 손을 뗄 생각"이라고 답했다.

3선 국회의원을 지낸 노 대사는 지역에서 차기 충북지사 선거의 유력 후보로 거론돼왔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