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기후변화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를 자원으로 탈바꿈시키는 신사업 육성에 나선다.

도는 28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당진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호서대, 리카본 아이엔씨(Recarbon.Inc), 리카본코리아와 함께 `탄소 자원화 실증 사업 추진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탄소 자원화 실증 사업은 이산화탄소 포집, 플라즈마 탄소 전환 기술, 가스 분리장치 등을 활용하는 플랜트 사업으로, 최종적으로 수소(H2)와 일산화탄소(CO)를 생산하게 된다.

수소는 수소전지자동차와 연료전지발전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이며, 일산화탄소는 고부가가치 화학 산업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사업을 위해 도와 당진시는 탄소 자원화 기술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과 고부가가치 산업군 육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호서대, 리카본코리아 등은 탄소 자원화 사업 실증 플랜트 구축·운영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사업으로 이산화탄소 자원화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 친환경 에너지 및 원료 생산·활용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석탄화력발전소, 석유화학 및 제철산업 등 에너지 다소비 업체가 밀집한 충남에서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온실가스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재활용해 자원화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참여 기관·기업 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