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대책마련을 위한 자리가 열렸다. 22일 천안시 신라스테이에서 열린 농업정책간담회에는 농림부 산하기관과 지역 농업인 단체, 대학 등 충남지역 기관단체 100여명이 참여했다. 농림부 김현수 차관은 "농촌이 고령화로 인해 어려운 여건이지만 정책간담회를 통해 어둡지 않은 확신을 갖게 됐다"며 "생산조정제 도입과 건강한 먹거리의 안정적 공급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박완주 의원은 "농업분야 정부 예산이 줄고 있는 실정에서 어려운 농민들의 소득 향상과 농업의 재편이 시급하다"며"국회와 농림부, 충남도가 머리를 맞대 건의된 정책을 관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책간담회에서는 쌀 값 문제, AI피해, 가뭄대책, 축사 거리 제한, 농지법 개정안까지 지역 농업발전의 대한 다양한 정책제안도 쏟아졌다.

한국농어촌공사 충남본부 김병찬 본부장은 감소하고 있는 농업안전예산 증액과 충남지역의 항구적 가뭄대책 위한 아산-삽교-대호호 수계연결사업의 내년 예산 160억 원 반영 및 천안북부지구 다목적 수계연결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비용 3억 원 반영을 요구했다.

천안시는 천수답 등 영농여건이 불리한 농업진흥구역에 대한 계획관리지역 변경과 업성저수지 수질개선 및 저수량 확보 위한 준설, 임대농기계 불용물품에 대한 매각을 농림부에 건의했다. 농축산업에 대한 정책개선의 목소리도 봇물을 이뤘다. 천안배원예농협은 명절 제수용품 급등에 대한 과일 최저가격 보장을 요구했다.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대전충남양계농협 임상덕 조합장은 "정부에 산란일자 표기하기 전 계란유통센타를 통한 계란유통 의무화 제정으로 유통체제를 확립해야 한다"고 개선을 촉구했다. 천안시산림조합 이연수 조합장은 병해충 피해 보상 마련 및 천안시에 수목장 설치 할 수 있도록 허가 조건을 완화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천안시오리협회 조규형 회장은 AI발생시 감점 사항이 너무 많아 보상금의 20%가 삭감되는 문제를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또 너구리와 고양이 등으로 인한 농가피해 대책과 사료 값 인하도 건의했다. 축산단체협의회 정문영 회장은 농축산물에 대한 홍보와 판매할 수 있도록 천안아산KTX 역사 인근에 농축산물유통시설 건립을 건의하고 무허가 축사 적법화에 대한 기간 연장 유예와 무허가축사적법화 지원법을 요구했다.

이날 농업진흥구역 해제를 요구하는 농민단체들의 요구가 쏟아지자 김 차관은 "국내 농지 164만ha 중 진흥구역(보호구역과 별개) 70만ha을 제외하고 94만ha는 농어민이 자유롭게 쓸 수 있다"며"진흥구역 농지소유자가 최대한 불리하지 않도록 94만ha에 대한 이용제한은 풀겠다"고 현장에서 즉답했다. 이찬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찬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