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처리한 뒤 `국감 모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여야는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국정감사 증인채택부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어 국감을 앞두고 정치권에 격랑이 휘몰아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각 상임위는 이번 주부터 여야 간사 협의 등을 통해 내달 진행되는 국감 증인채택에 돌입한다. 올해 국감은 추석 황금연휴가 끝난 뒤 10월 12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연휴 직후부터 시작되는 국감을 위해 여야는 각 쟁점에 대한 증인채택부터 치열한 기 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운영위원회는 전 정권의 주요 인사와 현 정권의 주요 인사에 대한 증인채택을 둘러싸고 여야가 공방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물론 이명박 정권 당시 주요 직책을 맡았던 인사들에 대해서 증인 채택하고 당시 정권하에 있었던 각종 의혹들의 실체를 밝히겠다고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야당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보여준 각종 인사난맥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헤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인사라인 등을 증인으로 불러내 현 정부의 실정을 드러내겠다는 계획이다. 또 안보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대응과 대책 등을 질타하기 위해 외교안보라인에 대한 증인 채택을 추진 중이다. 이밖에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에 대한 증인 채택 여부도 이번 국정감사의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노위 등에서는 대기업 총수들에 대한 증인채택이 관심사다. 디젤차량 배출가스 문제 등을 추궁하기 하기 위해 현대자동차와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사장 등을 신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비정규직 문제 등을 부각사키기 위해 각 공사 대표 등이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여당의 보수정권에 대한 적폐 청산과 한국당 등의 현 정부 실정 부각시키기 역시 최대 관심사 가운데 하나다.

여당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자와 언론장악 등을 밝히기 위한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들의 증인 채택을 염두해 두고 있는 상황이다. 또 강원랜드 인사채용 비리 의혹 관련자들, 이명박 정권 당시 불거진 국정원 대선 댓글 의혹 등에 대한 증인 채택 여부도 여야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등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사 문제와 안보, 경제 정책 등을 신(新)적폐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관련자들을 대거 증인으로 불러내겠다는 입장이다. 또 현재 진행중인 사법기관의 각종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이라 강조하면서 국정감사에서 이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역시 국정감사 만큼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 만큼 각종 현안에 대한 조직적 대응을 통해 제3당의 목소리를 키워내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