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유엔 총회 연설과 관련해 여야 정치권이 24일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북한 리용호 외무상은 23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대북 선제 타격 조짐이 있으면 미국과 주변국에 대한 선재 핵공격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전세계를 향한 협박이라며 국제사회의 비판을 물러오는 적반하장식 주장이라고 비난했다.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 리용호 외무상의 연설은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향한 협박"이라며 "핵개발이 정정당당한 자위적 조치라는 북한의 주장에 국제사회는 치를 떨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핵인질 위기에 놓인 대한민국의 안보를 수호하기 위해 전술핵 재배치를 포함한 모든 자위권적 방어수단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북한과 미국의 극단적 단어들을 동원한 경고와 위협이 점점 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한다는 군국통수권자로서 북한과 미국의 강대강 충돌과 우발적 도발 가능성에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북한이 국제사회와 한반 대결이라도 붙겠다는 듯 막무가내로 치닫고 있다"면서 "유엔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위반한 당사자가 이를 거부하고 핵무기 보유의 정당성을 주장한다는 것은 억지와 생트집에 불과한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여당 역시 북한의 기조연설 내용에 대해 국제사회를 향한 협박이라고 규정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리용호 외무상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국제사회를 상대로 대놓고 협박하겠다는 것"이라며 "무모한 도발이 아닌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게 행동하는 것만이 유일한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