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R&D(연구개발) 기반을 확충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시는 2022년까지 2조 2037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과학기술위원회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기술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다.

이 날 회의에서는 권선택 시장을 비롯해 대덕특구 내 출연연의 연구원과 기업 대표, 대학 교수 등 과학기술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들이 참석해 제5차 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안)을 심의했다.

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은 과학기술기본법 및 대전시 과학기술진흥조례에 따라 매 5년마다 수립한다. 이번 계획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된다. 시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그 성과를 전국에 확산해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4차 산업혁명 선도와 R&D(연구개발)기반 확충, R&D성과 확산을 3대 전략으로 정하고 세부과제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지역 R&D 투자확대 △지역 R&D 기획·관리역량 정비 △지역 R&D 거점기관 효율화 △지역기반 성과창출형 R&D투자 강화 △지역인력 육성 및 지역문화 확산 △지역기반 창업 및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제시했다.

권선택 시장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해서는 대덕특구의 기술과 인력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대덕특구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시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과학기술진흥을 위해 총 2조 2037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4차 종합계획의 투자계획 8544억 원의 2.6배에 달하는 규모다. 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이 투자계획 규모를 키운 주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2만 39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