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둔 20일 국회에는 긴장감이 감돌았다. 여당은 친분관계가 있는 국민의당과 심지어 반대 당론을 채택한 보수야당 의원들에게 연락을 하며 표점검에 나섰다. 반면 보수야당은 김 후보자의 편향성 등을 강조하면서 개인적으로 친한 다른 당 의원들에게도 부결 이유를 설명하는 등 바쁜 하루를 보냈다. 이번 임명동의안 가부결정에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 의원들은 표심을 내비치지 않고 분위기를 살피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국회 인준 부결에 이어 김 후보자마저 통과되지 못할 경우 향후 정국운영의 걸림돌은 물론 문재인 정부가 주력하는 각종 정책 입법 과정에서도 야당에게 주도권을 뺏길 수 있다는 점에서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특히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부결될 경우 당 지도부의 리더십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어 자칫 걷잡을 수 없는 혼란 속에 빠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은 임명동의안 통과를 위해선 야당 표가 절실한 상황임을 감안해 자극하는 발언을 삼가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 등을 개별접촉해 설득하는데 몰두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당론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한 자유한국당 의원들 가운데 개인적 친분관계가 있는 의원들을 찾아가 설득하는 등 당력을 집중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책 협치를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함께 열어가길 원한다"며 야당의 협조를 호소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은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에 대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며 표대결을 준비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열린 연석회의에서 "(김 후보자는)동성애만 문제되는 것이 아니라 이념적 편향성까지 문제되고 있어 김이수 후보자보다 더 위험하다"며 "한마음으로 대법원장 인준을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론으로 반대 입장을 정리한 한국당은 다른 당의 의원들과 접촉해 김 후보자의 반대 입장을 피력하는 등 임명동의안 부결에 온 힘을 기울였다. 바른정당 역시 21일 의원총회를 열고 김 후보자의 처리를 결정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선 반대의견이 대다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에 키를 쥔 국민의당은 자유투표를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김이수 부결 이후 호남지역 여론이 좋지 않다는 점에서 이번마저 부결처리 될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감이 저변에 깔려 있다는 게 당 안팎의 분위기다. 하지만 여전히 자유투표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측할 수 없다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의견이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