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이나 중증장애인 등 위기상황에 빠른 대처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천안시가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시행중이지만 규모가 한정적이고 응급관리요원 처우도 열악해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목소리는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등 천안지역 16개 복지단체로 이뤄진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가 지난 19일 천안축구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한 `천안시 사회복지 정책제안 토론회`에서 나왔다.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에 따르면 느티나무 노인복지센터는 지난 7-8월 재가노인서비스 수급자 어르신 36명을 대상으로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이용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응급안전알림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61%를 차지했지만 시가 시행중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모른다`는 답이 88.9%로 나타나 홍보 부족을 보였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제공 인원도 독거노인 수에 비해 턱 없이 부족했다. 지난 7월 기준 65세 이상 시 노인인구는 5만 9333명으로 이 중 독거노인이 1만 4581명에 달했다. 전체 시 노인인구의 24%인 1만 4600여 명 독거노인 가운데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장비가 설치된 독거노인은 320명에 불과했다.

쌍용동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박분순(75·여) 어르신은 "독거노인가정에 119나 관련기관에서 응급상황에 도움 주는 응급안전알림서비스가 있다는 사실을 얼마전에야 알았다"며 "신청 하고 싶었지만 서비스 이용 정원이 꽉 차 이용할 수 없어 아쉬웠다"고 말했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확충을 위해선 전담인력 충원도 동반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에 따르면 현재 응급안전알림서비스는 응급요원 3명이 맡고 있다. 이들이 응급상황시 전화확인, 병원이송, 현장조치한 실적은 2015년 42건에서 2016년 136건으로 전년대비 224% 늘었지만 인력은 그대로여서 업무가 과중되는 실정이다.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박예림 간사는 "응급요원은 처우도 열악해 이직률이 높다"며 "잦은 이직률로 신속대응도 어려운 만큼 전담인력을 충원하고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예산을 증액해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노인장애인과 관계자는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장비 구축 및 제공인력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응급안전알림서비스는 독거노인 가정 등에 응급장비를 설치해 화재, 가스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시, 이를 소방서 및 응급안전서비스지역센텅 실시간으로 전송해 신속한 구조 및 안전 확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