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추석 명절을 앞두고 청주시 공직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최고 사정기관인 국무총리실 감찰반이 전례 없이 강도 높은 감찰 활동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다수의 청주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무총리실 산하 감찰반이 최근 청주시청을 예고 없이 찾아 고강도 감찰 활동에 돌입했다.

이들 감찰반은 인사 청탁, 보조금 부정 집행, 각종 공무원 비위행위 등 공직기강 전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반은 먼저 지난 7월 하반기 정기인사를 앞두고 한 개발업자가 시청 간부 공무원들에게 음주 접대를 하며 팀장급 공무원의 승진 인사를 청탁했다는 의혹에 연루된 간부 공무원들을 불러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현재까지 감찰반은 6급 이상 간부공무원 수십여 명을 시청 상설감사장으로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다.

여기에 감찰활동을 벌이고 있는 감찰반에 각종 비리 등을 호소하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어 시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에따라 시청 안팎에서는 이번 감찰이 인사 청탁 의혹과 함께 공무원의 각종 비위 행위 등으로 광범위하게 진행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더욱이 이번 감찰이 추석 명절 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자택으로 배달될 추석 선물 택배까지 점검 대상이 될 것이라는 등 각종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총리실에서 감찰을 벌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직원들을 감사장으로 불러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확인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국무총리실은 2015년 6월 청주시 감찰을 벌여 직무 관련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읍·면장 2명을 적발해 각각 파면과 해임 처분한 바 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