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은 19일 이명박 정권의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이명박 정권의 문화·연예계에 대한 블랙리스트 실체를 검찰 조사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문재인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 부처의 적폐청산 TF는 과거 잘못된 관행과 폐단을 바로잡고 제도와 문화, 법 개혁을 통해 국민통합과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배우 문성근씨가 MB정권의 국정원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서울 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데 이어 방송인 김미화씨도 피해자 조사를 받았다"며 "MB정권 블랙리스트에 대한 진실규명을 위한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TF 조사결과와 국정원이 원세훈 전 원장 재임 시절 정부에 비판 성향을 갖고 있는 문화예술인과 방송연예인 등에 대한 전방위 퇴출 압력 활동을 펼친 것으로 드러났다.

조 의원은 "상황이 이런데 현재 일부 야당은 적폐청산 활동에 대해서 정치보복 등의 무책임한 언행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국민을 보호해야 할 국가기관이 아무 근거도 없이 멀쩡한 국민에게 좌파 문화예술인이라는 낙인을 찍어 불이익을 주고 감시와 퇴출을 획책한 것이야 말로 국기 문란 수준의 심각한 적폐"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당내 적폐청산위원회는 국정농단 원인을 제공한 법령과 제도, 정책, 조직, 문화적 적폐를 세밀히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반영할 것"이라며 "정치권에서는 더 이상 정치보복으로 왜곡하지 말고, 개혁과 민주주의 질서 회복이라는 국민적 여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