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열기로 하면서 표 대결이 불가피해 졌다.

여야 4당 원내대표는 19일 오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처리하기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정 의장 주재 회동에 참석해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해 오는 21일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21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김 후보자의 인준안을 표결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다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여야가 합의해 처리하고 만일 합의가 안되면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는 것으로 결론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 부결 이후 국민의당을 향해 비판발언을 쏟아낸 것에 유감을 표시하면서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가 급물살은 타는 듯 했다. 하지만 인사청문특위에서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여야간 입장차를 보이면서 걸림돌로 작용했다. 여당은 인사청문보고서에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적시하자고 한 반면, 한국당은 특위 위원들의 개별 의견을 모두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평행선을 달렸다.

여야가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서 본회의를 열기로 전격 합의하면서 표 대결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김 후보자의 이념적 편향성 등을 지적하며 절대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통과를 위해선 국민의당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국민의당 개별 의원들과의 접촉을 통해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가결 처리를 위한 표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관측된다.

캐스팅보트를 거머쥔 국민의당은 느긋한 입장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유감 발언을 받아들이면서도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에 대해선 의원들의 자유투표 기조를 유지하면서 민주당의 구애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 회동 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 등이 국민의당을 겨냥했던 것에 대해 사과했는데 이후에도 청와대와 여당은 여론을 동원해 교묘한 언론플레이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국민의당은 어떤 압력과 압박에도 굴복하지 않고 의원들의 소신에 따른 자유투표 원칙을 견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