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와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분원 설치 등 세종시의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주요 현안들을 놓고 머리를 맞댔다.

세종시와 민주당은 19일 세종시청 5층 세종실에서 이춘희 시장, 이해찬 국회의원, 백재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고준일 세종시의회 의장, 관련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역할 수행을 위한 세종시의 5개 현안과 내년 국비 지원이 필요한 7개 사업의 정부예산 확보 방안 등에 대해 집중 논의가 이뤄졌다.

시는 5개 현안 과제로 △행정수도 개헌 △국회 분원 설치 △미이전 중앙부처 이전 및 국무총리실 독립청사 건립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 △행복도시건설특별법 개정 등을 건의했다.

또한 내년 개헌안에 행정수도 문안을 담아 균형발전· 지방분권 시대를 완성해 줄 것을 주문했으며 국회와 행정부의 유기적인 협조와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국회 분원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는 이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못한 △국회분원 설치 △국립행정대학원 설립 △카이스트 융합 의과학대학원 설립 △BRT 전용차량 구입 △김종서 장군 역사공원 조성 △재난·민방위 실전체험장 건립 △장례문화 교육·홍보관 건립 등 7개 사업에 대해 국회 예결위 차원에서의 국비 확보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20대 국회 임기내 국회 분원 설치를 위한 설계비와 대전 반석-세종시-오송역을 운행하는 BRT 전용차량 12대 구입비 24억원을 내년도 국비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춘희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인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중앙부처 이전과 국회 분원 설치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내년 본예산에 국회 분원 설치와 관련한 설계비를 반영하기 위해 집권여당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이해찬 의원, 백재현 예결위원장 등은 세종 호수공원 인근 세종리 국회분원 후보지를 둘러보고 국회 이전 필요성 및 정부세종청사 추가 설치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