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장관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에 대해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 특보로 생각되지는 않아 개탄스럽다`고 비판한 것을 계기로 외교안보라인에 대한 보수야당의 공세가 거세다. 청와대가 어제 송 장관에 대해 엄중 주의 조치를 내리자 공격방향은 문 특보로 향하며 급기야 경질까지 요구하고 나서는 등 전선을 확대하는 모양새다. 외교안보라인의 불협화음은 북핵 및 미사일로 야기된 안보위기 상황에 혼선을 초래하고 국민 불안을 가중시킨다는 점에서 보수야당의 우려는 이해할 만한 일이다. 정책적 조율이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질타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것도 야당의 책무다.

문정인 특보는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의 밑그림을 그린 사람이다. 2012년 대선 때는 문재인 캠프의 좌장역할을 맡기도 했을 만큼 인연도 깊다. 학자로서는 진보적 관점을 유지하고, 특보로서는 대화를 통해 북핵과 미사일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대표적인 유화론자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골자로 하는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이나 한반도 운전자론의 설계자로 지목된 그이기에 보수야당의 표적이 되고 있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안보가 주특기인 보수야당이 추구하는 대북 강경론과 궤를 달리하기 때문에 충분히 그럴 수 있다. 하지만 문 특보를 콕 집어 `친북적`이라거나 `북의 특보` 운운하며 경질까지 요구하는 것은 지나친 정치공세라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자리를 비운 상황에서 청와대가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야당의 공세는 쉽게 누그러들지 않을 것 같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대북기조는 물론 전술핵 재배치에 이르기까지 상충된 입장을 보여 온 보수야당으로선 문 특보가 눈엣가시 같은 존재일 수 있다. 그렇다고 이를 계기로 안보라인에 마치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호도해서는 안 된다. 특히 문 특보에 대한 공격이 안보정국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정략적 판단이 개입된 것이라면 곤란하다. 대통령 특보에게 친북적이라는 색깔까지 덧씌우는 것은 국민적 지탄을 받기에 충분한 일이라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