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을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와 우수 특산물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오감만족`축제의 장이 열린다. 대전일보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충청권 특산물, 우수상품 박람회인 `제 6회 충청 명품·특산품 대축전`을 마련했다. 이번 대축전은 대전일보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 충북도가 후원하며 지역경제활성화 로컬푸드 판매 촉진을 위해 열린다.

올해는 대전과 세종, 충남·북도 등 지역업체 70여곳이 참여해 각 지역 상품들을 선보일 예정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도 더욱 넓어졌다. 특히 생산업체가 직접 부스를 운영해 판매에 나서 마진을 최소화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1만-5만원 대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고 행사 중 상품이 소진될 시 추후 주문이 가능하다. 추석을 앞두고 충청 명품·특산품 대축전에서 만나볼 수 있는 충청권 우수상품들을 살펴본다. 김대욱 기자

1. 공룡약초

공룡약초는 균형섭생(攝生)과 바른양생으로 청혈과 해독을 돕기 위해 무창포 바닷가에서 자란 농산물을 재료로 건강 먹거리를 만들고 있다. 전시품목은 어성초, 삼백초, 자소, 석창포 등이며 산야초를 4시간 가량 달여 만든 허브수, 현미와 자소를 활용해 만든 웰빙과자 `황반` 이 있다.

2. 공주베리류 6차산업화사업단

공주베리류 6차산업화사업단은 농림축산식품부의 향토산업육성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부터 충남 공주지역에서 생산되는 블루베리, 오디, 산딸기 등 베리류 과일을 활용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들 재료를 반가공한 제품과 소비자용 완제품 등 제조 판매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3. ㈜굿뜨래홍보사업단

㈜굿뜨래홍보사업단은 `굿뜨래(Good+Tree)`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및 부여군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홍보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다. 소비자의 건강과 행복을 먼저 생각하는 굿뜨래는 대표상품으로 수박을 비롯해 방울토마토, 양송이버섯, 밤, 멜론, 딸기 등이 있다.

4. 극동젓갈상회

극동젓갈상회는 젓갈과 액젓, 속젓, 양념젓갈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가장 좋은 품질의 재료와 음식으로 최상의 맛을 선보이는 곳이다. 또한 국내산 새우젓을 토굴에서 숙성시켜 좋은 품질의 새우젓을 제공하는 젓갈상회로 정평이 나 있다.

5. 금산대근홍삼

금산대근홍삼은 3대째 이어온 인삼농가로 직접 재배해 가공식품으로 제조하는 기업이다. 최신 설비시스템으로 안정적이고 위생적인 고려홍삼정, 고려홍삼정편삼, 큰뿌리홍삼정과, 고려홍삼꿀차 등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건강을 심는 회사`를 모토로 정직하게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6. 김현꿀(샤론자연꿀농원)

샤론자연꿀농원은 칠갑산 자락에서 직접 생산한 아카시아꿀, 야생화꿀, 밤꿀 등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꿀이 모아지면 바로 채밀하지 않고 자연상태에서 충분히 숙성시켜 수분이 20% 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려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은 고품질 천연 벌꿀을 맛볼 수 있다.

7. 깻잎·산약초 컨소시엄구성사업 추진단

깻잎·산약초 컨소시엄구성사업 추진단은 충남 금산 제 2의 소득작목인 고품질 깻잎을 기반으로 산약초 소비촉진과 2·3차 산업을 견인해 농가 소득증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지역에 산재해 있는 깻잎, 산약초 산업들을 지역컨소시엄화로 재탄생 시켰다.

8. 꽃뫼영농조합법인

꽃뫼영농조합법인은 청정지역 청양의 특산품 맥문동을 특수공법으로 볶아 특유의 구수한 향과 효과를 그대로 살린 맥문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맥문동은 최근 다이어트와 기관지염에 좋아 인기가 많다. 제품으로는 맥문동차 4종, 꽃뫼맥문동차(음료), 볶음차 등이 있다.

9.나눔영농조합법인

나눔영농조합법인은 청양 가파마을 주민들이 주축으로 특산품인 구기자를 재배해 차, 분말, 식초 등을 만들어 판매 중이다. 또한 우리나라 대표 먹을거리 발효음식인 전통장과 주류 등 믿고 먹을 수 있는 청정지역 고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통해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10. (사)내포향토 자산관리센터

(사)내포향토 자산관리센터는 농산물 가공품, 디지털 콘텐츠 홍보 기념품, 교육 프로그램 등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는 곳이다. 판매 품목으로는 표고버섯부터 사과, 배, 밤, 간장, 아로니아순초, 굴 소스 등 예산에서 재배·상품화된 농산물이 준비돼 있다.

11. 농협 충남지역본부

농협 충남지역본부는 공동육모, 시비, 전정, 재배방법 통일 등 생산단계부터 계획관리, 공선출하회를 통해 충남의 대표 농산물인 밤, 고구마, 감자, 표고 등을 상품화 하고 있다. 특히 논산 특산품이 상월고구마는 계룡산 자락에서 최적의 조건에 재배돼 맛과 품질이 우수하다.

12. 다난다

다난다는 삶의 질을 높여주는 기능성 베개 등 헬스케어 제품개발 및 생산업체다. 인생의 3분의 1을 수면시간으로 보내지만 수면자세 때문에 제대로 된 수면을 못하고 있다. 다난다 기능성 베개는 목디스크, 일자목, 거북목, 불면증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이다.

13. 담채원

담채원은 `유기농 채소에 아름다운 맛을 더하다`라는 뜻이다. 지역 농가들과의 계약재배로 믿을 수 있는 안전한 국내 유기농산물과 MSG 같은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않고, 자연이 만든 재료들의 어우러짐으로 만들었다. 특히 유기가공품인장을 받아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14. 동서젓갈

동서젓갈은 짭조름하고 고소하며 감칠맛이 뛰어나 논산 젓갈협회의 대표적인 업체다. 새우젓, 오징어젓 등 식탁을 즐겁게 하는 각종 젓갈이 준비돼 있으며 특히 모든 젓갈은 100% 국내산으로 직접 제조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는 착한 젓갈집이다.

15. 만세보령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만세보령농협쌀은 최고 품질의 벼만을 선도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일괄수매를 하며, 수분함량이 16%로 맞춰 건조해 판매하고 있다. 특히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과학적 수매방법, 건조온도 준수, 품종별 저온저장을 통해 소비자에게 최고의 맛을 선사한다.

16. 명천맛김

당진 명천맛김은 당진 특산품인 설치(뱅어포)를 김에 첨가해 특유의 맛을 내는 맛김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칼슘이 많은 설치가 함유돼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판매 제품으로는 재래김, 파래자반, 고추부각 등이 있다.

17. 무지개영농조합법인

무지개영농조합법인은 세종시에서 생산되는 한우 및 축산물브랜드인 `인삼포크 진생원` 회원 농가 14곳에서 특산품인 인삼과 셀레늄, 비타민E 등을 첨가해 특수 설계된 배합사료를 통해 생산된 한돈이다. 또한 인삼의 주요 효능을 이용한 국내산 돼지고기도 판매중이다.

18. 농업회사법인 서림농장㈜

서림농장은 가정의 건강과 행복을 생각해 친환경 명품 먹을거리에 대한 고집을 지켜오고 있다. 브랜드인 `행복드리미`는 서해안의 해풍과 질 좋은 황토, 친환경 영농으로 정성을 다해 직접 재배해 판매하고 있다. 서림엄니 송편 선물세트, 누나떡볶이 프리미엄 선물세트 등이 있다.

19. 서천군도농교류센터

`서래야쌀`은 서천 대표적인 농산물로 오래전부터 대형유통센터와 서울시 친환경 급식으로 공급돼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표고버섯, 밤, 수박, 토마토, 블루베리, 김 등 10여개 품목이 서천군 농수산물 공동브랜드인 `서래야` 상표를 부착하고 판매되고 있다.

20. 서해키조개영어조합법인

서해키조개영어조합법인은 보령시 특산품인 키조개의 상품개발 및 국내유통 활성화를 위해 2009년 설립됐다. 2013년 HACCP 인증, 수산물 생산 가공시설 등록 등 안전한 수산물 생산업체임을 인정 받아 `키조개 명품관자`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