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소금이 오는소리 영농조합법인

`소금이 오는 소리` 유제정 대표는 주부에서 사업가로 변신했다. 서산 지역에 옹기 조각을 바닥에 깔아 천일염을 만드는 `옹기바닥염전`에 착안해 옹기바닥에서 3년간 간수를 빼고, 다시 물로 한번 씻어 이물질을 제거해 미네랄과 무기질이 풍부한 깨끗한 소금을 판매하고 있다.

22. ㈜소산원

㈜소산원은 유명중소기업으로 우리에게 잊혀져 가고 있지만 잊지 말아야 할 꽃과 풀을 이용해 만든 차를 판매하고 있다. 고은이슬차, 구절초차, 찬물로 우려낸 민들레차, 왕의차(구기자) 등 제품이 있다. 특히 민들레차는 TV홈쇼핑에도 출연한 바 있어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다.

23. 영농조합법인 솔티마을

영농조합법인 솔티마을은 행정자치부 지정 마을기업으로써 세종시의 특산물인 복숭아, 배, 포도로 와인과 식초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솔티라는 이름은 송성리의 옛말인 솔팃말에서 따온 이름으로 소나무(솔) 언덕(티)라는 뜻이며, 솔티마을은 금이산성 아래에 자리하고 있다.

24. 농업회사법인 ㈜송고

㈜송고는 맑은 산골 옥천의 자연이 선사한 청정공기와 햇빛 속에서 친환경으로 키운 송고버섯을 산지에서 자연 그대로 수확하여 판매하고 있다. 맛과 향, 그리고 영양이 빼어나 전국에서도 유명하며 실속형 세트, 생송고, 건송고, 분말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25. 씨씨팜

씨씨팜(Cheonan City Farm)은 농민이 만들고 농민이 운영하는 영농조합법인 천안시농특산물유통사업단의 또 다른 이름이다. 천안시와 함께 천안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하늘그린`과 흥타령 쌀을 대내·외에 홍보, 판매하는 천안로컬푸드 기업이다.

26. 씨푸드월드

씨푸드월드는 사시사철 서천에서 조업한 다양한 해산물들을 신선함을 유지함과 동시에 유통단계를 줄여 상품의 질을 높였다. 쭈꾸미, 광어, 도미, 꽃게, 대하 등 다양한 상품이 있으며, 특히 반건조 상품은 해풍으로 건조시켜 해산물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27. 아산 약선마을영농조합법인

충남 아산 약선마을영농조합법인은 직접 재배한 100여 년 장기수령의 국내 야생 참옻나무를 원료로 5년 이상 자연발효숙성된 옻이 안타는 참옻발효액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고온 고압에서 추출한 참옻추출액은 옻의 성분이 진하게 전달돼 간경화, 골다공증 등에 좋다.

28. 영동곶감연합회

영동곶감연합회는 우수한 맛과 품질로 전국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영동 곶감을 판매하고 있다. 곶감은 비타민 A와 C가 다량 함유돼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 등에 큰 효과가 있다. 특히 영동곶감은 일교차가 큰 산간지역에 산골바람으로 건조해 쫀득하고 빛깔이 일품이다.

29. 영동대벤처식품㈜

영동대벤처식품㈜는 소백산 추풍령 자락에 위치한 영동군에서 재배되는 고품질 포도를 널리 홍보하고 안정적인 포도 농사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제품개발과 연구를 통해 식품, 바이오산업의 선두기업을 꿈꾸고 있다. 제품으로는 포도, 포도즙, 포도초, 사과, 사과즙 등이 있다.

30. 예스민팜포유협동조합

예스민팜포유협동조합은 충남 논산시 대표 쇼핑몰과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에 관심 있는 농민들이 모여 만든 조합으로 2014년 협동조합을 결성해 직거래장터 사업과 전상거래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판매식품은 궁골식품, 장류, 향지촌, 식초류 등이다.

31. 예인식품

예인식품은 전통 장류를 재래식 방식을 고수하며 내 가족이 먹는다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만들고 있다. 상품 브랜드인 하늘정골된장은 산으로 둘러 쌓인 하늘과 가까운 물이 많아 정골이라는 동네에서 탄생됐다. 된장, 고추장, 청국장, 쌈장, 청국장가루 등이 상품화 하고 있다.

32. 온직다원

온직다원은 친환경농업을 실천해 녹차뿐만 아니라 청양 특산품인 구기자를 차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주로 남쪽지방에서 재배됐던 차를 충남에서도 재배에 성공해 명품의 맛을 우려냈다. 명원문화재단이 주관한 2016년 세계명차품평대회에서 우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33. 와송약초농장

와송약초농장은 금산군청, 금산약초융복합바이오사업단과 공신력 있는 연구기관의 협업으로 금산의 특산품인 인삼 및 약초를 가공·판매해 인삼·약초의 소비증대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고 다양한 가공품을 개발하는 바이오산업을 선도하는 업체다.

34. ㈜왕가

㈜왕가는 선조로부터 전해 내려온 전통의 맛과 순수 자연식품 제조업체다. 주요상품으로는 감귤유과, 한과선물센트 등이 있다. 특허를 받은 감귤약과를 비롯 감귤원액으로 제조한 감귤유과는 특허 출원중으로 최고의 기술과 고품질 제품을 생산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35. 자연애식품

자연애식품은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풍요로움과 혜택을 세상 모든 이들과 함께 누려야 한다는 이념으로 설립된 회사다. 상품으로는 무색소 무방부제 100% 국내산 생강으로 만든 수제편강과 국내산 쌀로 양면을 구워 훨씬 고소하고 부드러운 누룽지 등이 있다.

36. 정다운식품

정다운식품은 식용유지 전문제조 업체로 1998년 3월 설립해 농협하나로식자재마트 등에 식재료용 제품을 공급하며 성장해왔다. 오메가3가 함유된 기능성 오일인 생들기름은 2015년부터 일본에 수출하고 있으며 또한 올해에는 TV 홈쇼핑을 통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7. 농업회사법인 진생바이오텍㈜

인삼재배 경력 20년의 대표가 만든 진생바이오텍 구운홍삼은 인삼 특유의 쓴 맛 때문에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구워주셨던 어머니의 사랑과 정성을 담아 만든 제품이다. 특히 원료삼의 일본의 우수농산물관리(JGAP) 인증을 획득, 건열식으로 제조해 맛과 홍삼의 효능을 그대로 살려냈다.

38. ㈜천부

㈜천부는 중소기업청 유망특허 활용 예비기술사업자에 선정돼 인제대학교산학협력을 체결, 특허기술을 이전받았다. 자체기술로 개발한 자기장추출기술을 통해 홍삼의 유효성분을 극대화하고 직거래시스템을 통해 고품질 홍삼액, 홍사정과 등 을 제공하고 있다.

39. 청양둔송구기주

충남 청양의 둔송 구기주는 운곡면 광암리 하동 정씨 10대 종부인 임영순 명인의 손끝에서 빚어지는 명주다. 구기주란 명칭은 구기자를 주원료로 사용한데서 비롯됐는데 조선기대 실학자 홍만선의 `산림경제`와 서유구의 `임원경제지`에도 구자로 표현하고 있어 유래가 깊다.

40. 청양푸드

청양푸드는 청양 특산물인 돼지감자, 구기자, 맥문동, 우엉, 작두콩을 직접 재배 및 생산해 차로 마실 수 있게 말리고 볶아 청정자연의 맛을 그대로 살렸다.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해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 특징이다. 시제품으로 구기자차, 맥문동차, 돼지감자차 등이 있다.

41. 청주시

충북 청원군 강내면에서 전통 한과의 맥을 이어가는 청원생명연잎한과는 무궁화식품에서 제조하였으며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상품이다. 특히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고유의 맛까지 갖춘 연잎한과는 찹쌀가루, 과일, 엿, 계피, 꿀 등과 같은 재료를 이용해 건강식품 선물용으로 많이 찾는다.

42. 청진영어조합법인

청진영어조합법인은 머드의 고장 충남 보령시에 위치한 수산식품 전문회사다. 최신 설비를 갖추고 최상의 원료만 엄선해 사용하고 있으며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안전한 식품을 만들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조미 전장, 행복 무조미 전장, 황금울금김 등이 있다.

43. 초야농원

초야농원은 청정 칠갑산 청양에서 직접 재배 생산한 제품을 `솔직함을 담아`라는 뜻을 지닌 브랜드 `솔담`으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 고소함과 맛이 좋은 참기름, 들기름, 생들기름은 물론 굵고 당도가 높아 제수용으로 인기가 좋은 사과대추, 구기자, 고구마 등이 준비돼 있다.

44. 충주시

산악, 온천, 호반 등 천혜의 관광자원을 보유한 충주시는 전국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충주밤 주산지다. 껍질이 얇고 당도가 높으며 전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이 함유돼 있고 영양만점 상품이다. 구워먹고 삶아 먹는 재미가 있는 밤 품종으로는 단택, 이평, 옥광, 석추, 만적이 있다.

45. 칠갑산그린헬스영농법인

칠갑산그린헬스영농법인은 칠갑산 끝자락인 청양 목면 본의리 산골마을 농지에서 재배한 콩, 고추, 매실 등 복합 농사를 지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장류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청양된장, 청양고추장, 청양진간장외에 엿기름, 고사리, 장아찌 등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46. 칠갑산어머니한과 영농조합법인

칠갑산어머니한과는 어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셨던 한과의 손맛 정성을 담아 제조했다. 또한 구기자한과는 100% 청양 구기자를 사용해 구기자의 맛과 생강의 조화가 일품이다. 위생적인 개별 포장으로 깔끔하고 바삭한 맛을 오랫동안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47. 코코미

코코미는 현대의 대량화, 획일화돼 있는 식품산업속에서 리얼핸드메이드의 감성적 가치와 특별함이 있는 식품 제조회사다. 정성이 들어간 주머니 속 한 줌의 음식에서 따뜻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견과류바, 포켓견과, 그래놀라 등 특별한 맛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48. 태경식품

홍성 태경식품은 국내는 물론 미국, 싱가포르,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광천 내포 재래김`을 판매하고 있다. 바다의 기후와 햇볕이 좋은 곳에서 얻은 원초를 구입해 깨끗한 가공 과정을 거쳐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부재료인 참기름, 들기름, 맛소금 고급품을 사용을 품질을 높였다.

49. 태안소금명품화사업단

태안소금명품화사업단은 2013년부터 태안군 지역특산 소금을 주제로 한 다차 산업화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지역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태안군 향토자원인 소금의 고부가가치 명품화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상품으로는 송화소금, 천일염, 자염 등이 있다.

50. 태안푸드

태안푸드는 태안에서 직접 재배한 우수한 농산물만을 사용하며, 100% 국내산으로 만든 식품이다. 액상과장, 물엿, 설탕, 정제소금은 사용하지 않으며 5년 이상 숙성시킨 송화소금만 사용한 무향료, 무색소 무방부제 제품이다. 상품으로는 육쪽마늘고추장, 찹쌀고추장, 된장 등이 있다.

51. 티더블유

티더블유는 소화장애 개선, 암예방, 만성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슈퍼푸드`로 불리는 울금을 재료로 울금즙, 울금환, 울금편강, 대추칩 등 1차 농산물을 가공한 2차 식품 제조업체다. 지속적인 제품 개발에 힘써 수출전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중에 있다.

52. 포란골농원

청양은 전국 구기자 생산의 70%를 차지하는 곳이다. 포란골농원 구기자 박사 윤종흥은 친환경 무농약 구기자 재배에 성공해 친환경 무농약인증을 받았으며, 대를 이어 35년째 고품질 구기자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구기자 새순을 상품화해 농가 부가가치 창출에도 큰 역할을 했다.

53. 한국농업경영인 계룡시연합회

한국농업경영인 계룡시연합회는 비영리단체로 농업인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0여년 간 전국 농산물 판매 행사장에서 계룡시 농특산물인 엿류, 피망, 장류, 양봉 등 10여종의 품목을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이익을 도모할 예정이다.

54. 한국효소농업법인 영농조합법인

한국효소농업법인은 1996년 창업이래 자연과 인간사랑이라는 슬로건으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 산하에 자생하는 나무와 들풀, 야관문, 모과, 울금, 구절초 등을 각 산학연구단체와 공동으로 연구해 전통주, 발효식초, 기타 발효음료 등 다양한 건강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55. 한마루호두과자

한마루호두과자는 단백질과 당질, 화분, 섬유, 마그네슘, 무기질, 칼슘, 비타민 등이 함유된 우리 고유의 건강 간식. 맛과 영양이 풍부한 웰빙 호두과자는 전국 택배가 가능하다. 결혼답례품, 각종 행사용 등으로 인기가 좋으며, 가격대별로 제품이 다양하다.

56. 혜선식품

혜선식품은 1983년 영농후계자의 밑바탕으로 농업을 시작해 1990년 토종닭 사육 및 가공으로 회사가 설립됐다. 전국 최초로 토종닭을 가공해 납품하고 있으며, 안전한 무농약 농산물 생산과 무항생제 토종닭 산업을 위한 연구에 힘쓰고 있다. 상품으로는 오골계, 오리백숙이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