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크레이코리아와 슈퍼컴퓨터 5호기 계약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KISTI에 따르면 KIST가 도입할 예정인 슈퍼컴퓨터 5호기는 이론성능 25.7페타플롭스(PFlops) 수준이다. PFlops는 슈퍼컴퓨터의 계산속도를 재는 척도로, 초당 1000조 번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KISTI는 지난 5월 30일까지 제안서 접수를 받아 6월부터 업체 선정을 위해 기술규격 및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시험하는 벤치마크 테스트평가를 진행했으며, 지난 6월 8일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통해 크레이코리아를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KISTI는 올해 10월 파일럿 시스템의 구축을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을 진행할 계획이며, 2018년 상반기 중 국내 연구자들에게 본격적으로 슈퍼컴퓨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슈퍼컴퓨터는 보통 컴퓨터보다 연산 속도가 수백에서 수천 배 이상 빠른 컴퓨터로, 많은 양의 수치계산을 빠르게 수행할 때 사용되는 컴퓨터를 말한다. 매년 6월과 11월에 슈퍼컴퓨팅 콘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성능 순위 500위권 컴퓨터를 의미하기도 한다.

KISTI 이필우 슈퍼컴퓨팅본부장은 "지능정보사회의 핵심 계산 인프라인 슈퍼컴퓨터 5호기 구축과 효율적인 서비스 방안을 마련해 지능정보사회로의 진입, 중소기업 연구개발지원 및 제조업 혁신, 재난재해 대응의 사회안전망 강화, 전통적인 첨단 과학기술 등 슈퍼컴퓨터가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