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총선거를 앞두고 사전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기소된 자유한국당 박찬우(57·천안갑) 의원의 항소가 기각돼, 당선 무효형인 원심이 유지됐다.

대전고등법원 제8 형사부(전지원 부장판사)는 18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박 의원의 항소심에서 벌금 30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 박 의원은 대법원에서 100만 원 이상 벌금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잃게 된다.

박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을 6개월여 앞둔 지난 2015년 10월 3일 충남 홍성군 용봉산에서 당시 새누리당 충남도당 당원 단합대회를 열어 선거구민 750명을 상대로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20대 총선 6개월 전에 열린 충남도당 행사에 참가한 750명 중 상당수가 비당원이었다. 자신의 이름과 경력을 알리기 위한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며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입당원서를 작성하지 말라는 선거관리위원회 공고를 무시했다. 박 의원은 직접적인 정치적 행위는 하지 않았지만 고무된 분위기에 편승해 이를 제한하거나 금지하지 않았다"며 벌금 300만 원을 선고했다.

이에 박 의원은 양형부당과 사실오인 등을 이유로 항소했으나, 항소심 재판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항소심 재판부는 "행사 간 직·간접적으로 지지를 호소하는 행위를 적극적으로 한 점으로 비춰 정치적 기반을 다지는 행위를 넘어 선거행위 관점에서 총선을 염두에 두고 당선을 도모하려는 목적이 있는 행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항소를 기각했다.

박 의원은 선고 직후 기자들과 만나 "법을 위반했다고 생각지 않는다. 대법원에 상고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