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깨끗한 바다, 맑은 공기, 풍요로운 땅은 국민이 누려야 할 기본권"이라며 충남의 현안을 새 정부의 환경정책과 연계시켜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태안군에서 열린 서해안유류피해극복 10주년 행사에 참석해 "국민과 충남도민의 힘으로 되살아난 서해에서 해양안전과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새롭게 되새긴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환경을 보호하는 일은 국가의 책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취임이후 첫 충청권을 방문한 자리였던 만큼, 환경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강조하면서도 화력발전소에 따른 미세먼지와 가뭄 문제, 서해안 갯벌 보호 등 충남의 현안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하는데 주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07년 서해 기름유출사고 이후 10년 만에 기적처럼 바다를 되살려낸 국민적 노고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10년 전 이곳은 사상 최악의 유류오염사고로 당시 해양 전문가들은 원상회복까지 2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측했다. 그로부터 10년이 흐른 뒤 방제작업을 위해 만든 작업로가 생태 등산로로 탈바꿈했고, 충남의 바다는 생명의 바다로 기적처럼 되살아났다"고 소개했다.

이어 "돌이켜보면, 대한민국의 모든 기적은 국민이 만든 것이었다"며 "이곳 태안에는 국민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 충남도민과 전국의 자원봉사자께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의 각종 현안을 새 정부의 환경정책과 연계해 전폭적 지지의사를 밝혔다. 특히 서해 갯벌을 포함한 생태계 복원과 관련, 충남도에 대한 정책적 지원노력을 강조함으로써 안희정 지사를 향한 신뢰감을 표현했다. 문 대통령은 "서해 갯벌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후손들이 이 아름다운 해안과 천혜의 갯벌을 체험하고 누릴 수 있도록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이루어가야 한다"며 "서해의 연안.하구 관리와 생태계 보전·복원을 위한 충남도의 노력에 힘을 보태겠다"고 확언했다. 이어 "모두의 힘으로 제 모습을 되찾은 서해가 국민에게는 쉼터가 되고, 지역경제에는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지혜를 모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충남에 산재한 노후 화력발전소와 관련, 문 대통령은 "보령화력 1·2호기와 서천 1·2호기 등 충남 4기를 포함해 전국 8기의 노후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을 지시했다. 앞으로 노후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을 매년 봄철 정기적으로 시행하면서 폐쇄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현재 수도권으로 한정된 대기관리권역 지정을 충남을 비롯한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며 "전국 미세먼지 배출량의 38%, 충남에선 35%의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장 미세먼지에 대한 총량관리제를 도입해 충남과 대한민국의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겠다"고도 밝혔다. 또 "국내 미세먼지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길은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 기조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지난 달 24일 가뭄에 취약한 충남 지역 등을 중심으로 관계부처 합동 종합대책 마련에 나선 사실을 소개하며 "물이 부족해 고통 받는 국민이 없도록 대체 수자원을 개발하고 비상 수원을 확보하는 등 지자체에 필요한 물 수요관리 대책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충원·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